이은권 의원 충북도 국감서 “전담 직원 늘려라“ 주문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내 지자체의 열악한 방재안전 체계가 도마에 올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이은권(대전 중구) 의원은 16일 충북도 국정감사에서 “충북은 지난해 제천 화재참사와 올해 사상 최악의 폭염을 겪었음에도 안전에 대한 투자도, 적절한 대비도 하고 있지 않다”며 “방재안전 공무원 충원 및 재난안전 매뉴얼 개편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충북도와 도내 11개 시·군은 2013년 정부의 방재안전직 전문 공무원 신설 이후 현재까지 채용한 직원이 13명에 불과하다.

특히 진천군과 옥천군, 괴산군, 단양군, 음성군은 단 한 명의 방재안전직도 없는 상태다.

충북과 도세가 비슷한 강원(36명), 충남(26명)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

방재안전직은 부서를 순환하는 일반 행정공무원과 달리 주로 재난안전 부서에 배치돼 재난 예방부터 수습까지 방재 업무만을 전담하고 있다.

이 의원은 “충북은 올해 재난 수준의 폭염으로 피해가 잇따랐고 지난해에는 제천 스포프센터 화재 참사를 겪으며 뼈아픈 교훈을 얻었음에도 안전에 대한 투자와 적절한 대비를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충북도가 만든 재난재해 매뉴얼이 416페이지에 달해 실무자들이 숙지하기가 어려워 실효성이 떨어진다”며 “방재안전 공무원 충원과 매뉴얼 개편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박홍근(더불어민주당·서울중랑을) 의원은 “제천 화재참사를 통해 만연한 안전불감증을 느꼈을 텐데 충북도에서 미흡했던 대처에 뼈를 깎는 반성을 해 달라”고 주문했다.

정동영(민주평화당·전주시병) 의원은 “지역 건축안전센터를 설립할 수 있도록 시행령을 만들었다”며 “가장 먼저 필요한 곳이 충북도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시종 지사는 “제천 화재참사는 송구스럽다는 말 외에 드릴 말이 없다”며 “대단히 부끄럽고 가슴 아픈 일”이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방재안전 공무원이 계속 늘어나도록 노력하고 관련 매뉴얼을 점검하도록 하겠다”며 “지역 건축안전센터는 바로 검토해 들어설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