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관 4곳 상반기 채용 전무…3년간 72명 불과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청권 지역대학 출신 인재들이 혁신도시 지역인재 채용에서 소외받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강훈식(충남 아산을)의원이 16일 국토부로부터 제출받은 혁신도시 인재채용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충북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인원이 72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광주·전남(861명)과 비교해 12배 가까이 적었다.

특히 이전공공기관 10곳 가운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등 4곳은 올해 상반기 채용실적이 전혀 없었다.

강 의원은 이날 충북도청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지역인재 범위를 생활권으로 확대하는 혁신도시법 개정안을 제출했지만 충북의 반대로 논의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혁신도시법 개정안 통과 협조와 함께 철도공사와 수자원공사를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에 포함시키도록 공조하자”고 이시종 충북지사에서 제안했다.

이전공공기관이 많은 충북(10곳)은 아예 없거나 적은 대전(0곳), 충남(2곳)과 권역화 할 경우 충북지역인재의 채용감소로 이어진다는 반대 입장을 국토부에 전달한 상황이다.

강 의원은 “가장 모범적이어야 할 충북혁신도시가 가족동반이주율(17.6%)은 가장 낮고, 직원들의 불만(72.3%)은 가장 높다”며 “충북혁신도시가 성공할 수 있도록 충청권이 함께 지혜를 모으자”고 강조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