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점입가경이다. 비리가 확인된 유치원쪽에서 10억원을 주겠다고 회유를 시도하는가 하면, 어떤 유치원에서는 닭 3마리를 가지고 우린 국물로 200명이 넘는 아이와 교사들이 닭곰탕을 먹었다고 한다.

정부가 비리유치원 명단을 공개하겠다고 하자 '좌파의 노이즈마케팅'이라는 내용으로 학부모에게 편지까지 보냈다.

이래저래 애 키우기 참 힘들다. 낳고 기르기 싫어 출산인구가 줄어드는 판국에 이번의 사립유치원 비리 파문은 부모들을 절망에 빠지게 한다.

전국 4220곳의 사립유치원에 누리과정 예산 명목으로 국민의 혈세가 2조원이나 지급된다. 이는 사립유치원 운영자금의 45% 정도나 된다. 이런 사실을 놓고 볼때 사립유치원이라고 해서 개인의 사유재산이라고 인식해서는 안 된다.

초중고는 사립학교도 정부지원금이 제공되기 때문에 회계관리와 감시가 철저히 이뤄지는데 똑같은 정부예산이 지급되는 사립 유치원은 왜 여태 방치했는지 모르겠다.

이번에 비리가 공개된 사립유치원은 2013년에서 2017년까지 감사를 받은 1878곳이라 한다. 전체 사립유치원의 33%에 해당되는 숫자다. 여기서 5951건의 비리가 적발됐고, 부정하게 사용된 액수가 269억원에 달한다.

그러나 이뿐일까. 전국의 사립유치원을 전수조사 해야 한다는 여론이 들끓는 이유다.

이런 비리와 원생폭력 위험성 등을 아는 부모들이 아이들을 사립에 보내고 싶어서 보내는게 아니다. 국공립유치원에 자리가 없기 때문이다.

원아 수 기준으로 하면 현재 국공립유치원의 비중은 25%에 불과한데 이를 더 늘려야 한다.

국가가 국공립 유치원을 늘리지 못하는 이유중 하나는 원생이 줄어들 것을 우려한 사립유치원들의 반발이 큰 탓도 있기는 하다.

그러나 아이들을 바르고 안전하게 키우는 일에 일부 이익집단의 반발과 주장에 휘둘릴 일이 아니다.

현재 전국의 초중고와 국공립유치원은 국가관리 회계시스템 '에듀파인'을 사용하고 있다.

정부는 앞으로 사립유치원 역시 앞으로 이 시스템으로 끌어와 회계의 투명성을 기하고 정부가 직접 관리감독 해야 할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