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명 교수

(동양일보 조석준 기자) 충북대(총장 김수갑)는 차세대정보컴퓨팅기술개발사업 기계학습기반연구단 이건명 교수팀이 지난 9~12일 나흘간 하와이 호놀룰루에 위치한 하와이 대학에서 열린 컴퓨터 분야 국제저명학술대회인 ‘ACM RACS(Research in Adaptive and Convergent Systems) 2018’에서 Best Paper Award in 2018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 교수 연구팀은 이번 학회에서 ‘A Deep Learning Model Generation Method for Code Reuse and Automatic Machine Learning(자율기계학습 및 코드재사용을 위한 딥러닝 모델 생성방법)’라는 주제의 논문을 발표했다. 이 연구는 자율 기계학습 플랫폼에서 기존 기계학습 코드를 다이어그램 형태로 변환해 비전문가들로 하여금 복잡하고 어려운 딥러닝 모델의 구성을 좀 더 손쉽고 직관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방법을 개발했다. 이 방법은 기존 딥러닝 모델의 프로그램 코드에서 모델을 추출하여 다이어그램 형태로 표현하고, 이를 GUI 환경에서 드레그앤드롭 방식으로 사용자 자신의 응용분야에 적합하게 모델을 재구성하면 이를 실행 가능한 코드로 변환할 수 있다.

1947년 설립된 이 학회는 컴퓨터 분야 최고 학회로 회원수 15만, 36개 분과로 구성돼 있다. 조석준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