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발표…“국가 정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동참”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 예타 면제를 건의한 이해찬 대표 발언에 대해 지지 의사를 발표하는 기자회견에서 허영옥(앞줄 왼쪽 여섯 번째) 시의장이 성명서를 낭독하고 있다.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충주시의회가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의 예비타당성 면제를 정부에 건의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발언에 대해 지지 의사를 표명했다.

충주시의회 의원들은 1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발표한 성명을 통해 “시의원 전원은 이해찬 대표가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 예타 면제를 정부와 청와대에 건의한 것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시의원들은 “이 사업은 충북선 철도노선 선형을 개량해 최대 230km/h 속도를 낼 수 있도록 하고 중앙선 철도를 연결, 국가 X축 고속철도망을 구축하는 사업”이라며 적극적인 지지 의사를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해 7월 문재인 정부가 발표한 향후 5년간 국정운영 계획을 그려놓은 100대 국정과제에 ‘전 지역이 골고루 잘사는 국가균형발전’포함돼 있다”고도 했다.

이어 “이 사업은 강원과 호남을 잇는 ‘강호축’ 개발로 기존 경부축 중심 국토 불균형 발전 한계를 극복하는 문재인 정부의 국가균형발전을 이루는데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토 X축 교통망 중심으로 도약하려는 충북과 160만 도민이 염원하는 가장 큰 숙원사업으로, 충북 백년대계 미래가 달려 있는 중요한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시의회는 마지막으로 “앞으로 시의회 의원 모두는 이 사업이 국가 정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충주시민과 함께 적극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성명 발표에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12명과 자유한국당 소속 7명 등 시의원 19명 전원이 참석해 소속 정당을 떠나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한 목소리를 내야한다는 의미로 풀이되고 있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