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계획 발표…공예 전문 상설조직 설립 등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 채용 비리 등으로 부침을 겪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이하 문화재단)이 17일 재단의 조직 안정과 활성화를 위한 혁신 계획안을 발표했다.

혁신기획단은 △조직 안정화 △정체성 확립 △전문성 강화 △효율성 제고를 재단 혁신을 4대 추진 목표로 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9개 실행 과제를 수립했다.

우선 조직 안정화를 위해 현재 공석인 2년 임기의 사무총장을 다음 달 1일까지 선임할 계획이다.

새 사무총장의 임기가 끝나는 2020년 11월부터는 사무총장직을 폐지하고 대표이사제로 전환한다.

또 2020년 한시 기구인 비엔날레조직위원회를 공예전문 상설조직으로 설립한다.

그동안 공예비엔날레 행사 때마다 인력을 재단에 파견하면서 전문성과 연속성도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산업 분야 보완을 위해 현 예술 3팀, 산업 1팀에서 예술 2팀, 산업 2팀으로 조직 개편도 이뤄진다.

정규직 공개 채용 원칙과 공정한 평가로 안정적인 승진제도를 구축하고 재단이 중요한 의사를 결정할 때는 시청 관련 부서 협의 및 시의회 의견을 듣는 협의 과정을 거치도록 했다.

아울러 조직구조 개편과 불합리한 제도 개선, 장기 문화비전 및 시민소통 문화정책 수립, 업무 분야별 역할·기능 재정립 등도 추진 과제다

이원옥 문화재단 혁신기획단장은 "재단의 전문성 확립 및 독립성과 대표성을 강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