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대전 서구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추진 여부를 논의하는 시민토론회가 잠정 연기돼 사업 추진에 난항이 예상된다.

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는 공론화 절차의 대표성과 수용성 등을 담보하기 위해 17일 개최하기로 한 대시민토론회를 연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월평공원 개발에 반대하는 주민과 시민단체가 시민참여단 모집 방식에 문제를 제기하며 공론화 과정 불참을 선언했기 때문이다.

이들은 공론화위원회가 시민참여단 모집을 위해 선택한 유선전화 방식에 대해 "유선전화 방식은 성공적인 공론화를 위한 요건인 대표성, 숙의성, 공정성 등을 훼손하는 만큼 시민참여단 모집 방식을 변경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공론화위원회는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하고 반대 측 주민들이 공론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기존 시민 참여단에게는 공론화 절차의 대표성 확보를 위해 토론회 등 공론화 과정을 잠정 연기한다는 내용을 설명할 계획이다.

김영호 위원장은 "공정하고 중립적인 공론화 과정 관리와 공신력 있는 시민소통을 약속했다"며 "이해 관계자와의 소통과 엄정한 공론화 과정 관리를 통해 첨예한 갈등을 시민 모두가 수용할 수 있는 의견으로 녹여내겠다"고 말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