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임대 20년 대 돼가도 준비없어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충북도가 20년간 무상 임대조건으로 유치한 청주 오창과학산업단지 내 연구원을 제데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오송 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을 설립하면서 같은 영역 업무를 다루고 있어 중복 과잉투자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도는 1992년 오창과학산업단지 연구원 부지에 한국생명공학연구원(21만1200㎡)과 한국기초과학지원 연구원(26만4000㎡)을 유치했으나 16년이 다 되되록 지역 기업과 연관된 사업도 하나 이행치 않고 수수방관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여기에 충북테크노파크도 IT와 바이오,천연물질, 태양광까지 취급하고있다.

이같은 현상은 중앙정부의 부처별 이기주의에 기인해 대동소이한 업무를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생명공학연구원은 천연물 연구와 바이오 평가센터를 두고 실험동물을 사육하고 있으나 오송재단 실험동물센터가 있어 특성화를 꾀하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 기초과학지원 연구원 장비나 충북테크노파크 장비도 비슷비슷한데 연구 영역과 완성단계 평가 기능을 갖고 분류하고 있다.

이 처럼 첨단과학을 표방하고 과기부와 산자부, 복지부가 서로 같은 영역을 놓고 업무 다툼을 하는 데도 불구하고 기재부가 제대로 구분을 하지 않아 정부 예산의 과잉투자 우려가 나온다.

특히 충북도는 대덕연구단지내 부지가 비좁아 어려움을 겪는 생명공학연구원과 기초과학지원연구원 분원을 오창에 유치하는데 급급했을뿐 활용 대책을 세우지 못한채 16년간 허송세월만 보낸 것이다. 대덕단지 본원은 지역과 교류를 하면서 대전지역 경제 발전에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으나 오창분원은 출·퇴근이 대부분이고 지역과 소통을 외면하는 철옹성으로 남아 있다.

더욱이 임대기간이 4년여 남짓 남았는데도 충북도나 2개 연구기관들은 아무런 준비도 하지 않은채 세월만 보내고 있다. 오창 지역 한 기업체 간부는 "이럴때 충북도가 나서서 부지가 비좁은 대덕단지 본원을 청주 오창으로 유치하는 전략을 수립, 누이 좋고 매부 좋은 행정력을 발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대해 연구원의 한 관계자는 "아직은 이렇다할 움직임이 없어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지만 충북도의 임대 방침이 정해지면 협의를 하고 중앙정부와 예산 책정 여부를 타진하는등 해결책을 찾겠다"고 원론적인 답변을 하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도 "관련 조례를 보면 임대 기간 약정은 2023년까지 인데 그 때가서 단기 임대전환이나 매수 협상을 하면 된다"라고 밝혔다. 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