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대전시 서구 관저다목적체육관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10여명의 인명피해를 냈다.

21일 대전시 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 19일 오후 3시 23분께 서구 관저다목적체육관 공사장에서 불이 나 119소방대에 의해 1시간 40여분 만에 꺼졌다. 소방대는 이날 오후 4시 45분께 초진에 성공했고, 오후 5시께 잔불 정리와 건물 수색을 모두 마쳤다. 소방당국은 재산 피해액을 17억9000만원 상당으로 추산했다.

이날 불로 근로자 A(43) 씨가 얼굴 등에 중화상을 입어 인근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고 있다. 다른 근로자 10명도 상처를 입었다. 소방당국은 애초 A씨 등 3명을 중상자로 분류했으나, 병원 의료진이 A씨 만을 중상자로 인정했다.

사고 당시 현장에는 39명의 근로자가 작업 중이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소방당국은 대응 1단계를 발령하고, 인력 369명과 소방헬기 등 장비 59대를 동원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가 난 건물은 대전 서구청이 발주한 것으로, 지하 2층·지상 3층 총 건물 면적 4900㎡ 규모다. 이날 화재는 지하 1층 수영장 여성 라커룸에서 난 불이 건물 지지대에 걸려 있던 방진망에 옮겨 붙으며 크게 번졌다. 방진망을 타고 오른 불이 건물 내부로 들어가, 내장재를 모두 태운 것이다.

대전소방본부 관계자는 “지하에서 난 불이 건물 지지대인 비계에 걸려 있는 방진망에 옮겨붙었고, 이 불이 창문이 없는 건물 내부로 들어가 내장재를 모두 태우면서 큰 피해를 냈다”며 “용접 공정도 있었는데 최초 발화와 직접적 연관성이 있는지는 조사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건물은 오는 12월 준공 후 내년 1월 개관 예정으로, 80% 공정을 보이고 있었다. 화재 당시 근로자들은 내부 설비 마감 등 내외장재 공사를 하던 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진화를 마무리한 뒤 정확한 화재 경위를 조사할 계획이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