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청주상당) 국회의원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코트라가 사회공헌사업(CSR) 일환으로 다문화인재를 무역일꾼으로 키우기 위한 ‘다문화 무역인 육성사업’이 이주민, 유학생, 노동자 등을 비정규직의 굴레로 빠트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정우택(사진·청주상당)의원이 22일 코트라에서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코트라는 사업을 시행한 2013년부터 올해까지 프로그램 교육 등에만 3억원 이상의 예산을 사용했다.

하지만 다문화인력 680명의 교육수료생 중 163명(23.9%)이 취업했으며 정규직은 6.6%에 불과했다.

취업자 중 비정규직 비율은 62.6%로 과반수를 훌쩍 넘어섰다.

특히 취업자 중 사업취지와 달리 비정규직 콜센터 전화상담사 직원도 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마저도 대부분 퇴직상태로 현재 5명의 계약직과 1명의 정규직만남은 상태다.

대부분 대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에 대학원 졸업자도 다수 있었다. 비정규직 취업자 6년차에 월급 60만원(연봉 740만원)을 받는 이주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 의원은 “외국인 차별, 취업난 등이 심각한 사회문제인 만큼 준정부기관인 코트라는 책임감을 갖고 대한민국이 오히려 악덕국가 이미지가 되지 않도록 구체적 대안을 세워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