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충북 국감서 찬·반 쟁점화…본격 주도권 쟁탈전 주목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청권 국정감사의 최대 화두는 ‘KTX세종역 신설’ 추진 논란이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22일 실시한 세종시 국감에서 이춘희 시장에게 세종역 신설 관련 입장과 인접 자치단체와의 갈등 해결 방안에 대한 질의가 쏟아졌다.

김영우(자유한국당)의원은 “충북과 대전을 중심으로 세종역에 대한 반대 의견이 많다”며 “다른 지역과의 긴밀한 협의 과정이 없다면, 취지는 좋아도 설립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권은희(바른미래당)의원은 “세종역 신설 문제와 관련해서 충북도지사와 협의하고 있나”라고 질문한 뒤 “현재 충북과의 의견차가 아예 평행선을 이루는 단계 아닌가. 당에 요구하기 전 주변지역과의 협의를 진전시키려 노력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 시장은 “인근 지자체의 반대 등 의견이 있는 만큼 신설역 설치문제는 신중히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세종역이 신설돼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주승용(바른미래당)의원은 “충청권의 상생발전도 중요하지만 국민 편의를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한다”며 “특히 철도가 세종역을 지나가야만 세종시가 명실공히 행정수도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 의원은 “오송역은 연평균 37.7%의 가파른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며 “향후 청주공항과 제천을 연결하는 충북선 고속화 사업과 ‘국가X축 고속철도망’ 구축계획으로 이용객 증가가 예상되는 것으로 나타나 오송역에도 큰 지장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따라서 다른 노선 이용객들의 편의를 위해서라도 세종역 신설을 통한 이용객 분산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고 현재 KTX-호남선은 직선이 아니라 오송역으로 우회하는 노선으로써 운행거리 및 이동시간 증가로 시간적, 금전적 손해를 보고 있어 신설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앞서 16일 충북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충북도에 대한 국감에서 ‘세종역 신설’ 문제가 거론됐다.

이현재(한국당)의원은 “세종역이 생기면 종착지 도착시간이 5분 이상 늦어져 고속열차를 완행열차로 만드는 셈”이라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 의원은 “세종역은 현행 역간 거리 규정에도 맞지 않는다”며 “이런데도 신설을 고집하는 건 여당 대표로서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민경욱(한국당) 의원은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찬성, 이시종 충북지사는 반대 입장인데 유력 정치인들이 갈등을 보이면 지역만 피해를 본다”며 “지금이라도 협의체를 구성해 해결책을 찾아라”고 제안했다.

23일 충북도청에서 실시될 행안위 국감에서도 세종역 신설 논란이 이슈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충청권의 지역별 찬반이 첨예한 상황에서 호남 정치권에서도 목소리를 내고 있어 향후 어떤 영향을 줄지 새로운 변수로 등장했다.

전북이 지역구인 무소속 이용호(남원·임실·순창)의원이 “KTX 호남 단거리 노선 신설이 대안”이라며 세종역 신설을 주장했다.

세종역 신설 문제는 각 지역별 셈법까지 더해지면서 국감 뒤 정치권의 본격적 주도권 쟁탈전이 주목되고 있다. 지영수·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