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정부 공모사업 역점 추진 결과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충북도가 기업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2018년 산업단지 환경개선 정부공모사업 정부예산 318억원을 확보했다.

이는 부처별 산업단지 환경개선 지원사업을 2014년부터 합동공모로 전환한 이후 ’14년 2개사업 11억원, ’16년 7개사업 15억원, ’17년 1개사업 1.2억원에 그쳤던 반면 올해는 최고의 성적을 거둔 것이다.

특히, 충북도가 기업 투자유치와 더불어 정주여건 개선을 중점적으로 추진하면서 전담조직을 지정하고 정부 공모사업을 역점적으로 추진한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오송생명과학단지 개방형 체육관 건립 지원사업’은 오송 지역 근로자와 주민이 함께 활용할 수 있는 체육활동 공간 조성으로 오송 도시발전에 기여하고, 충주 용탄․음성 대풍 농공단지에는 근로자를 위한 교육실, 체력단련실, 다목적구장 등이 설치되고, 제천․증평․음성 금왕 산업단지 주변에는 도시 숲을 조성하여 산업단지와 주거지의 녹색 공간 확대를 통해 주민들의 쉼터제공은 물론 미세먼지까지 낮춰 줄 수 있어 기후변화대응 역할까지 기대된다.

이러한 산업단지 환경개선 정부 공모사업은 기업 정주여건 개선을 넘어 기업과 근로자의 여가생활 뿐 만 아니라 주민복지 인프라와도 연계되어 큰 호응을 받았다.

충북도 관계자는 “전국 지자체간 또는 산업단지간 정부사업 지원 경쟁으로 공모사업 선정이 쉽지 않은 상황이었지만 시․군, 산업단지 관리기관 등과 협력하여 최대의 성과를 이룬 것에 큰 의미가 있다”라고 말했다. 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