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연성 외장재 사용 건물 전수조사·재발 방지대책 시급 지적
소방청 합동조사단 보고서 검증할 유족참여 평가단 구성 제안
이시종 지사 “송구하고 죄송…평가단 구성 문제 검토

이시종 충북지사가 23일 오전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충북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유민봉 의원으로부터 제천화재참사유가족들의 입장문을 듣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지난해 29명이 목숨을 잃은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참사와 관련, 23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충북도 국정감사에서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잇따랐다.

강창일(더불어민주당 제주갑) 의원은 “불법 건축, 부실 대응이 혼재된 제천 참사는 명백한 인재”라며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모두 부실 건물에 대한 전수조사와 재발 방지대책 마련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소병훈(더불어민주당 경기광주갑) 의원은 “제천참사 때 문제 된 가연성 외장재를 사용한 건물이 아직도 많다”며 “국토교통부와 소방청의 조사 결과를 공유하고 상징적 의미를 둬 최소한 제천시만큼은 가연성 외장재 사용 건물에 대한 가시적인 대책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은희(바른미래당 광주광산을) 의원은 “제천참사에 대한 소방청 합동조사단 조사는 전문가 위주로 이뤄졌다”며 “충북도 차원에서 유가족과 도민이 참가하는 평가단을 구성해 향후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검증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권 의원은 “만약 충북도가 평가단 구성에 부정적인 의견을 낸다면 국회 안행위 차원에서 같은 성격의 소위원회를 구성해 달라”고 감사반장에게 건의했다.

주승용(바른미래당 전남여수을) 의원은 “소방청 합동조사단 보고서가 아무리 객관적이라 해도 유가족에게 인정받기 어렵다”며 “유가족이 참여하는 평가단을 구성해 적극적인 검증이 이뤄져야 한다”고 권 의원의 제안에 힘을 보탰다.

안상수(자유한국당 인천중구동구강화군옹진군) 의원은 “소방청 합동조사단이 책임 소방 간부들에 대해 중징계를 요구했다”며 “충북도가 징계를 유보한 것은 직무유기이자 제식구감싸기라는 비판이 나온다”고 밝혔다.

안 의원은 “소방 지휘부의 과실이 인정되지 않으면서 정부와 국민이 아닌 개개인 문제로 보상금 지급 의무가 사라진 상황”이라며 “구조과정 등 제천참사에도 세월호 못지않은 정부의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유민봉(자유한국당 비례대표) 의원은 제천참사 유족대책위원회가 최근 발표한 ‘소방지휘부 불기소 처분에 대한 입장’을 낭독한 뒤 “유가족에 대한 책임은 국가 내지는 지방자치단체에 있다”며 “이시종 충북지사가 임기 내에 유가족에 대한 보상 문제 등을 조속히 해결해 정치적 책임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시종 지사는 “평가단 구성 문제는 검토해서 추후 보고하겠다”고 답했다.

이 지사는 “제천참사에 대해서는 거듭 송구하고 죄송하다”며 “검찰에서 소방지휘부를 불기소 처분했다. 중단됐던 징계위원회가 속행돼 적절한 조치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국감장에 방청인으로 참석한 유족대책위 대표는 발언권을 얻어 “부실대응 논란을 산 소방지휘부에 대해 검찰이 불기소 결정을 내렸는데, 이런 부당한 처분에 대해 모든 역량을 동원해 따져보려 한다”며 “제천참사를 잊지 말고 계속해서 살펴봐 달라”고 요청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