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병원 전무…응급환자 제천 등 외지병원 이용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 단양군에서 심정지 응급환자의 생존율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바른미래당 주승용(전남 여수을)이 23일 질병관리본부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단양군에서 발생한 심정지 응급환자 46명 가운데 45명이 사망하고, 1명만 생존했다.

단양에는 종합병원이 없어 심정지 응급환자 대부분 제천 등 외지 병원을 이용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주 의원은 “심정지 환자는 1분, 1초가 중요한데도 단양에 종합병원이 없는 탓에 주민들은 40분 거리에 있는 제천의 병원을 이용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주 의원은 "단양 지역 종합병원 설립이 시급하다"며 "단양군이 종합병원을 세운다면 군립보다는 도립으로 설립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국감에서는 다른 의원들도 단양지역 의료원 설립 필요성도 잇따라 제기했다.

자유한국당 안상수(인천 중구·동구·강화·옹진) 의원은 “단양지역의 응급 상황 대처를 위해 2차 의료기관이 필요하다”며 “단양에 도립의료원이 건립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같은 당 김영우(경기 포천·가평) 의원은 "이시종 지사가 단양군과 의료원 설립 문제를 협의하겠다고 했는데 도립으로 할지, 군립으로 할지가 불분명하다"며 대책을 따졌다.

이 지사는 "단양 의료원은 애초 군립으로 검토됐고, 건축비와 병원 운영의 적자 일정 부분을 도가 부담하기로 했다"며 "단양군이 구상하는 군립의료원 사업비가 500억원대에 달해 규모를 조정하는 단계에 있다"고 설명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