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행안위 충북도 국감서 찬성 분위기

23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충북도에 대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국정감사가 열렸다. 국감에 앞서 이시종 지사와 실국장들이 선서를 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 국정감사에서 KTX세종역 신설 문제가 집중 거론되면서 이를 둘러싼 논란이 충청권을 넘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23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충북도 국감에서 ‘세종역 신설 갈등’이 도마에 오르며 쓴 소리가 이어졌다.

김병관(더불어민주당 성남시분당갑)의원은 “이것이(세종역 반대) 잘못하면 지역 이기주의로 비춰질 수 있으니 충청권 시·도지사들께서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었으면 한다”고 주문했다.

정인화(민주평화당 광양·곡성·구례)의원은 “행정수도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세종역 신설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주장이 있다”며 “호남지역에서도 오송역을 경유할 경우 19km를 더 이동해야 하는 시간과 경비절감을 위해 세종역 신설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고 강조했다.

주승용(바른미래당 여수을)의원은 “행정수도에 KTX역이 없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 언젠가는 세종역이 들어서야 한다면 하루라도 빨리 들어서야 한다”며 세종역 신설 필요성을 주장했다.

주 의원은 “세종역을 놓고 세종과 충북이 갈등을 겪고 있지만, 지역의 이해관계만 따질 것이 아니라 전 국민이 어떻게 (행정수도인 세종시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지를 따져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창일(더불어민주당 제주시갑)의원은 “세종시의 인구가 60여만 명을 넘어서고, 국회 분원이 들어서면 사실상 행정수도가 될 것”이라며 “(행정수도가 될) 세종시에 세종역이 생기는 것이 상식적이라고 생각한다”고 지원 사격에 나섰다.

그동안 세종역 신설문제는 충북과 세종을 중심으로 갈등을 겪으며 충청권의 문제로 인식됐다.

그러나 주 의원 등이 지난 22일 세종시 국감에 이어 이날 충북도 국감에서도 세종역 신설을 공개적으로 지지하고 나서면서 이를 둘러싼 논란이 더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이 문제가 정치적 쟁점이 될 가능성도 보였다.

김영우(자유한국당 포천시·가평군) 의원은 “세종역 신설문제 때문에 충청권이 갈등의 도가니에 들어가는 것이 안타깝다”며 “민주당(이해찬) 대표가 (세종역 신설을) 추진하니까 다른 지역에서 의견을 충분히 내지 못한다는 시각이 있다”고 꼬집었다.

충북도는 지난 16일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감에서 세종역 반대에 대한 동조 목소리가 나오길 바랐으나 정반대 결과가 나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이시종 지사는 “세종역은 안했으면 좋겠다는 것이 충북의 정서”라며 “이런 부분을 이해해 주시고 앞으로 세종시와 잘 협의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한국당 충북도당은 이날 국감과 관련해 성명을 내 “주 의원 등 호남지역 의원들이 (KTX세종역 신설에 대해) 잇따라 찬성하는 것은 정계 개편 가능성이 제기되는 시점에서 여당 대표의 지역구 사업을 챙기려는 의도 아니냐”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동안 세종역 신설은 경제성도 없다는 결론이 나왔고 저속철도가 되는 우려 등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충청권 공조를 와해시키고 오송역의 위상을 실추시키는 발언을 한 주 의원은 충북도민들에게 석고대죄 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도 성명을 내 "주 의원의 발언은 세종시 발전에 상생협력해 온 충청권을 분열시키고 2005년 국민적 합의에 따라 국가대계로 만들어진 오송역의 위상을 허무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민주당은 "충청권 분열과 지역갈등을 초래하는 주 의원의 행태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사과하고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달라"고 촉구했다.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