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찬성 기류 확산에 호남선 신설 주장 가세정동영 “단거리노선 신설하자”…충청 넘어 정치쟁점화

KTX오송역/동양일보 자료사진
KTX오송역/동양일보 자료사진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KTX세종역 신설 논란이 충청권을 벗어나 전국으로 확산하면서 충북이 새로운 대응전략 마련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최근 세종역 신설을 포함한 호남선 노선을 신설하자는 주장까지 가세하면서 찬반논쟁이 더욱 뜨겁다.

민주평화당 정동영(전북 전주병) 대표는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호남선 KTX와 관련해 세종역이 포함된 단거리 노선을 신설하자”고 제안했다.

정 대표는 “세종청사 공무원들의 교통비와 출장비만도 연간 200억원이 든다. 지금처럼 오송역에서 내려 20분 넘게 더 이동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어 “신규 고속철도 개통 노선에 대비하고 수혜지역 확대를 위해서는 평택∼천안∼세종 단거리 노선 신설이 평택∼오송 복복선보다 더 효율적”이라고 강조했다.

KTX 호남 단거리 노선 신설을 전제로 세종역 설치를 찬성한다는 정 대표의 주장은 일부 호남권 의원들이 견해를 같이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전날 열린 충북도 국정감사에서도 일부 의원들이 세종역 신설을 공개적으로 지지하고 나서 논란에 불을 지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바른미래당 주승용(전남 여수을) 의원은 국감 질의를 통해 "행정수도에 KTX역이 없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 언젠가는 세종역이 들어서야 한다면 하루라도 빨리 들어서야 한다“며 세종역 신설 필요성을 주장했다.

주 의원은 “세종역을 놓고 세종과 충북이 갈등을 겪고 있지만, 지역의 이해관계만 따질 것이 아니라 전 국민이 어떻게 (행정수도인 세종시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지를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강창일(제주갑) 의원도 “세종시의 인구가 60여만 명을 넘어서고, 국회 분원이 들어서면 사실상 행정수도가 될 것”이라며 "(행정수도가 될) 세종시에 세종역이 생기는 것이 상식적이라고 생각한다“고 지원 사격에 나섰다.

전북 정읍 출신 민주당 김병관(성남시 분당갑)·민주평화당 정인화(전남 광양·곡성·구례) 의원도 세종역 신설에 찬성한다는 발언을 했다.

전날 국감에 이어 호남을 중심으로 세종역 신설 찬성론이 퍼지면서 이 문제가 충청권을 넘어 정치적 쟁점으로 부상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앞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소속 무소속 이용호(전북 남원·임실·순창) 의원은 지난 16일 성명을 내 “세종역 갈등은 호남 KTX단거리 노선이 해결책”이라며 “천안~세종~익산으로 이어지는 단거리 노선을 신설하면 세종을 활성화하고 교통시간도 단축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호남 입장에서는 오송역을 거치지 않고 천안~세종~공주~익산을 연결하는 호남KTX 단거리 노선을 개선하는 것이 시간, 비용 면에서 더 유리하다는 시각이다.

이 같은 호남발 변수로 충북에 불리한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충북지역 국회의원들은 반대에 소극적이어서 뚜렷한 지원도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다.

충북도 입장에서는 당혹스럽고 난감한 처지다. 다른 지역의 공감대를 끌어내고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논리 개발 등 새로운 대응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충북지역에서는 “세종역 신설 논란이 충청권이 아닌 전국적인 문제가 되고, 정치논리 등에 좌우될 경우 충북의 뜻대로 되기는 사실상 어렵다”며 저지를 위한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 동시에 오송역 활성화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