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산하 기관인 대전도시공사의 무기계약직과 관련한 채용비리 의혹이 국정감사에서 제기됐다.

자유한국당 이채익 의원이 대전도시공사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5월 이후 입사한 사람 중 총 7명이 공사 노조원의 자녀 또는 형제.자매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 중 6명은 노조원과 직종도 같았다. 환경사원으로 근무하고 있는 노조원 A씨의 아들이 지난해 6월 아버지와 같은 환경사원으로 입사했다. 또 다른 환경사원 B씨와 C씨의 아들도 같은 방식으로 같은 직종에 들어갔다. 이 의원은 대전도시공사가 운영하는 '오월드'에도 직원 D씨 아들과 E씨의 형제가 같은 직종에 입사했다고 주장했다. 무기계약직 채용의 대부분이 노조원의 친인척이라는 주장인데 사실이라면 특혜도 이런 특혜가 없다. 심각한 취업난 속에서 가슴앓이를 하고 있을 구직자들에게는 분통이 터질 일이다.

무기계약직은 정규직에 비해 대체로 채용 과정이 까다롭지 않다. 서류.면접만으로 채용되는 경우가 많아 경영진이나 노조 간부, 상급기관 관계자나 정치인 등의 연줄을 타고 채용되는 경우가 많다는 의혹을 받아온 게 사실이다.

대전도시공사는 지난해 일반 행정직 경쟁률이 약 100대 1을 기록할 정도로 인기 있는 직장이다. 아무리 환경사원이라도 내부 정보를 입수한 노조원의 친인척들이 취업하기 상대적으로 수월한 무기계약직이 됐다면 공정하다고 할 수 없다.

“철저한 전문가 심사와 검증을 거쳐 특혜와 공정성 시비가 없었다”는 대전도시공사의 해명처럼 특혜채용이 있었다는 의혹만으로 그 도시공사를 단숨에 부도덕한 집단으로 몰아갈 수는 없다. 또 직종별로 채용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특정 잣대를 일률적으로 적용하기가 힘든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여러 가지 정황상 의혹이 진실로 확인될 가능성도 아주 큰 이상 무작정 덮어둘 수는 없는 일이다. 때문에 대전시는 대전도시공사의 무기계약직 채용 과정 전반에 대해 전면적인 감사를 실시해 공공기관 채용비리를 한 점 의혹 없이 규명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야 한다. 마침 대전시의회도 행정사무감사를 준비하고 있다고 하니 신속하고 철저한 감사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