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지수나 의료·문화등 삶의질 향상 파악 중요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시·군 자치단체의 행정력을 평가할 수 있는 기초적 경제 통계 작성이 필요하다는 여론이다.

24일 충북도에 따르면 시·군 단위 별 경제 규모와 산업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생산, 소비 물가등 기초 통계를 바탕으로 지역내 총 생산 규모를 추계한 결과가 고작일 뿐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경제 문화적 통계는 작성하지 않고 있다.

이는 일선 시·군에서 아직도 개발 도상국 행정의 범주에서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이다. 국민 소득 3만달러 시대에 걸맞는 지방행정의 틀을 짜기 위해 수반되는 기초자료 작성은 반드시 요구되고있다.

특히 자치단체장의 독주를 견제하고 예산 투자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키 위해서라도 시·군별 통계 지원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설득력을 얻고있다.

2016년 지역내 총생산 추계 결과 충북도는 56조 6660억원을 생산, 전국의 3.5%에 머물고 있다.

이를 시·군별로 보면 청주 28조2058억원, 음성 6조 6443억원, 충주 6조 659억원으로 상위에 들었고 보은은 1조 1278억원, 증평 1조 1001억원, 영동은 9917억원으로 하위를 기록했다.

시·군별 성장률은 진천(15.7%), 음성 (11.9%), 옥천(8.1%)이 상위이고 충주(3.3%), 괴산( 2.7%), 영동(-2.5%)은 하위그룹에 포함됐다.

산업별 부가 가치는 농림어업 진천, 음성, 청주 순이고 하위는 옥천, 단양, 증평 순이다. 광제조업은 청주 음성, 진천이 상위권이고 괴산, 보은, 영동이 하위이다. 서비스업은 청주 ,충주, 제천 순으로 상위이고 단양, 괴산, 증평은 하위다.

이 같은 총 생산 추계는 생산액에 비해 인구 규모가 적은 시·군이 1인당 총 생산량만 높을 뿐 실직적 개인소득에는 미치지 못해 통계적 착시현상에 빠질 우려가 제기된다.

따라서 주민들의 삶의 질과 직결된 물가지수나 의료 ·문화 시설등 자세한 통계를 시·군별로 작성해 균형개발을 꾀하는 광역행정이 도입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있다.

충북도가 지방화라는 페러다임 변화에 순응하고 시·군별 묻지마 중복 투자를 막기 위한 견제장치로 씽크탱크인 충북연구원에 의뢰, '경제적 통계'를 작성하는게 바람직하다는 지적이다.

이에대해 정초시 충북연구원장은 "통계청이 작성한 기초 자치단체별 통계를 인용하고 있으나 미흡한게 사실이다"면서 " 지방행정을 계량화 할 수 있는 연구 차원의 통계 작성은 바람직하다"고 했다. 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