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충남도가 저출산과 고령화 해결 등을 위해 전담하는 조직을 확대하는 등 도민복지와 남북교류 분야를 중심으로 한 민선 7기 첫 조직개편안을 25일 발표했다.

조직개편안은 기존 12실국 56과에서 12실국 59과로 3과가 늘어나며, 정원은 5047명으로 42명 증가한다.

우선 저출산과 고령화 해결 등 민선 7기 도정 비전을 이행하기 위해 보건복지국을 저출산 보건복지실로 확대한다.

기존 저출산고령화대책과는 출산보육정책과와 노인복지과로 분리하며, 경제정책과 내에 양극화 해소를 위한 양극화대책팀을 만든다.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기후환경정책과 내에 미세먼지팀을 신설하며 재난대응 역량을 높이기 위해 기존 재난대응과를 사회재난과와 자연재난과로 분리한다.

남북관계 진전에 따라 통일 기반 조성을 위해 자치행정과 내에 남북교류팀을 둔다.

도정 역점과제에 대한 정책자문 기능 강화를 위해 도지사 직속으로 4급 상당의 정책보좌관과 정무보좌관을 신설하며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에너지과·소상공기업과·균형발전담당관을 새로 만든다.

도의회가 요구한 예산분석팀·예산조사팀을 신설하고 의정 활동을 보좌하는 인력도 4명에서 정원 외 인력 보강을 통해 21명으로 확대키로 했다.

사업이 끝난 생활체육대축전기획단과 민간에 위탁하는 백제문화단지 관리사업소는 폐지하며, 공동체새마을정책관은 공동체정책관으로 부서 명칭에서 '새마을'을 빼기로 했다.

앞으로 연말 조직개편을 통해 의회 입법예산정책담당관과 충남도 서울사무소장, 공보관을 개방형 직위로 공모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개편안은 내달 5일부터 열리는 308회 충남도의회 임시회에 제출돼 심의를 통해 확정된다.

남궁영 도 행정부지사는 "도민과 소속 직원들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꼭 필요한 조직만 신설.조정했다"며 "'더 행복한 충남'을 만드는데 도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