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균형발전위 심의 확정…산업입지 여건 대폭 개선

조길형(사진 왼쪽 첫 번째) 시장과 이종배(오른쪽 가운데) 국회의원이 국가혁신클러스터 지정 추진을 위해 간담회를 갖고 있다.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충북도내 중·북부지역의 산업입지 여건이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충주시는 충주가 포함된 국가혁신클러스터 지정·육성계획이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고 28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지난 25일 전체회의를 열고 충주가 포함되는 내용을 골자로 한 국가혁신클러스터 지정·육성계획을 통과시켰다.

현 정부가 진행하는 국가균형발전 전략의 대표 사업인 국가혁신클러스터는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기업도시와 산업단지, 경제자유구역 등을 연계 지정해 투자기업에게 각종 지원혜택이 주어진다.

세제혜택과 보조금은 물론 각종 인·허가에 대한 신속처리 등 각종 지원혜택을 제공, 국가균형발전의 거점으로 육성하게 된다.

시는 국가혁신클러스터 지정 추진을 위해 조길형 시장과 이종배 국회의원이 공조를 펼치며 충주기업도시 지정을 위해 노력을 기울였다.

아울러 균특법 소관 상임위 의원들에게 기업도시 포함에 대한 당위성을 설명한 결과 지난 3월 기업도시가 포함된 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 같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 충주기업도시도 국가혁신클러스터에 지정될 수 있는 법적근거를 마련했다.

국가혁신클러스터 지정·육성계획에 포함된 충주시 대상지역은 충주기업도시 인근에 조성 중인 드림파크산업단지와 이미 조성된 메가폴리스 산업단지, 첨단산업단지 등이다.

해당 계획에 포함된 대상지는 중부내륙 신산업도시 조성을 위한 성장 동력을 마련했을 뿐만 아니라 우량기업 유치를 위한 인센티브 확보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미래 먹거리산업 확충 발판을 다지게 됐다.

시 관계자는 “충주가 국가혁신클러스터에 포함되면서 중부내룩 신산업도시 조성을 위한 초석을 다지게 됐다”고 평가했다.

앞서 시는 지난 참여정부 시절 기업도시로 지정된 뒤 충주기업도시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우량기업 유치에 매진해 왔고, 인근에 첨단산단과 메가폴리스를 더해 서충주신도시라는 브랜드를 정착시켜 중부내륙 신산업도시로 도약하고 있다.

시는 현 정부가 선정한 8대 선도사업에 속하는 미래자동차, 바이오헬스사업 육성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드림파크산단을 중심으로 전기·수소자동차부품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한편 국가혁신클러스터 지정·육성계획은 국무회의에 상정돼 대통령 승인과 고시를 통해 최종 확정된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