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선 신설’주장 가세…충북 국회의원 '맞대응'
충북도 각계각층 여론 수렴 등 해법 찾기 골몰

KTX오송역/동양일보 자료사진
KTX오송역/동양일보 자료사진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KTX세종역 신설 논란이 충청권을 벗어나 전국으로 확산하고 정치 쟁점화 조짐까지 보이는 등 상황이 긴박하게 돌아가고 있다.

특히 고속철도와 관련한 호남의 피해의식이 정치권을 중심의 세종역 신설로 결집되는 상황이어서 충북의 대응이 더욱 쉽지 않다.

그동안 충북도와 지역 정치권의 소극적 대응과 전략적 판단이 미흡했다는 비판이 나오는 가운데 난국을 헤쳐나 갈 해법을 찾을지 주목된다.

충북도가 가장 우려하는 대목은 호남권 정치인들이 세종역 신설에 찬성하고 나선 점이다.

무소속 이용호(전북 남원·임실·순창) 의원의 첫 지지발언 이후 여·야를 가리지 않고 호남이 지역구이거나 출신 의원들이 동참하고 있다.

전북 정읍 출신의 더불어민주당 김병관(성남시 분당갑)·민주평화당 정인화(전남 광양·곡성·구례)·바른미래당 주승용(전남 여수을) 의원 등이 세종역 신설을 찬성하고 나섰다.

최근에는 민주평화당 정동영(전북 전주병) 대표도 가세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정 대표는 지난 24일 국토교통부를 상대로 한 국정감사에서 “세종역이 포함된 단거리노선을 신설하자”고 제안했다.

평택~천안~세종을 잇는 복복선을 국가예산으로 신설하자는 주장이다. 정 대표는 이 노선이 평택~오송의 복복선화보다 더 효율적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23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충북도 국정감사에서 호남권 여·야 의원들이 세종역 신설에 대해 밝힌 입장과 일맥상통한다.

과거 KTX 분기점이 오송으로 결정돼 고속철도가 직선이 아닌 우회 건설되면서 지역 주민이 손해를 보고 있다는 의식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수도권과 호남을 오갈 때 시간이 더 걸리고 고속철도 운임도 비싸졌다는 것이다.

호남권 국회의원들은 오는 31일 국회에서 조찬모임을 갖고 세종역과 단거리 노선 신설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호남지역 전체 국회의원 28명 중 절반 이상이 참석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호남 정치권의 움직임에 충북 국회의원들은 맞대응하기로 뜻을 모았다.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위원장은 지난 25일 ‘명분과 실익이 없는 세종역 건설을 반대하며 세종시 관문역으로서 오송역 위상 강화와 오송역 사수를 위해 충청권 상생협력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문을 긴급 발표했다.

이어 충북지역 국회의원들은 세종역과 KTX호남 단거리 노선 신설 반대 활동이 급선무라고 판단, 28일 예정됐던 이시종 지사와의 긴급 만남도 취소했다.

세종역 및 단거리 노선 신설이 호남 주민의 여론으로 확산하면 막지 못할 형국이 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이들은 국회에서 모든 국회의원을 상대로 세종역과 KTX 호남선 단거리 노선 신설의 부당성을 알리는 활동에 들어간다.

충북도 역시 각계각층의 여론을 수렴하며 해법 찾기에 골몰하고 있다. 고립무원의 난감한 상황에 부닥친 충북도의 입장에서는 다른 지역의 공감대를 끌어내고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논리개발 등 새로운 대응전략이 필요한 시점이기 때문이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