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세종역 설치 논란으로 충북도내 전체가 한바탕 홍역을 치른 지 얼마 안 된 시점에서 이번에는 천안과 공주를 잇는 KTX 직선화가 또다시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세종역 신설 문제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선발로 나서더니만 이번에는 호남권 국회의원들이 단거리 노선 문제를 들고 나왔다.

충북도민과 도내 정치권 인사들 입장에서는 아주 풀기 어려운 상황이 전개될 듯한 불길한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정치권은 세종역 설치 논란이 나오자마자 충북선 복선전철화사업 예비타당성 면제 카드를 꺼내들고 민심을 달랬지만, 단거리 노선을 내세운 KTX 직선화는 성격이 다르다.

호남권 국회의원들이 내세우는 KTX 직선화는 충북도 입장에서는 안 좋은 일이 연달아온다는 의미인 ‘설상가상(雪上加霜)’이다.

KTX 오송역은 세종시 관문 역할과 호남선 분기점이라는 상징적 의미에 더해 수도권 집중 완화와 국토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들어섰다.

지난 2005년 노무현 정부 당시 결정됐던 오송역을 무력화시키는 세종역 신설 문제는 도내 정치권 입장에서는 민감하게 받아들여질 사안이다.

현 정부에서 세종역 신설 문제에 대해 급박한 사정이 생겼는지 도내 정치권과 충북도민들이 잘 살펴봐야 할 대목이다.

여러 갈래 해법은 있겠지만 현재로선 세종역 신설과 충북선 복선전철화 예타 면제와 함께 KTX 직선화 문제는 일이 꼬여가는 형국을 보일게 분명하다.

호남권 국회의원들의 주장은 단거리 노선 신설을 요구하고 있다.

평택을 지나 천안아산을 거쳐 곧바로 세종과 공주, 익산으로 이어지는 단거리 노선 신설을 주장하고 있다.

행정수도인 세종시 활성화와 시간 단축, 요금 인하 등을 주장하는 호남권 국회의원들이 현 정부를 등에 업고 나름대로 타당성을 내세우고 있다.

이들 주장대로라면 세종역 신설은 당연지사고, 오송은 결국 무력화 돼 충북도 입장에서는 총체적으로 손실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도내 국회의원들이 국회에서 부당한 논리를 설파(說破)하고 적극 저지에 나선다고는 하지만 현 정부에서 호남 정치권 인사들의 논리를 이기기에는 힘에 부칠 게다.

이럴 때 일수록 충북도민들과 정치권이 힘을 합쳐 KTX 직선화의 부당성을 알리고 저지해야만 ‘충청도 핫바지’라는 소릴 안 듣게 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