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청 기획조정국 신설, 3국 체제로 전환

세종시교육청은 30일 브리핑을 열고 내년 1일자로 ‘2국 2관 1담당관 10과 50담당’에서 ‘3국 1관 1담당관 11과 46담당’ 체제로 개편하고, 직속기관은 현 1개 기관에서 3개 기관으로 증설한다고 밝혔다.

(동양일보 신서희 기자) 세종시교육청이 정책기획, 교육자치, 학교자치 기능 강화를 위한 민선3기 첫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시교육청은 30일 브리핑을 열고 내년 1일자로 ‘2국 2관 1담당관 10과 50담당’에서 ‘3국 1관 1담당관 11과 46담당’ 체제로 개편하고, 직속기관은 현 1개 기관에서 3개 기관으로 증설한다고 밝혔다.

본청은 현행 교육정책국, 교육행정국 2국 체제에서 기획조정국을 신설해 3국 체제로 개편된다.

기획조정국은 공약·주요정책의 기획·조정·실행력 강화를 위해 설치했고, 하부조직은 정책기획과, 조직예산과, 교육협력과 3개 과로 구성했다.

또 교육정책국은 유치원·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 급별로 학생과 교원에 대한 특수성을 고려해 대상에 맞는 교육과정, 장학, 수업 등을 전문적·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과와 담당을 조정했다.

특히 학생생활안전과를 민주시민교육과로 개편해 학생들의 민주시민의식 함양, 통일인권교육, 학교폭력 예방과 현장지원 기능을 강화했다.

학교현장 지원기능 강화를 위해 진로진학.학교회계담당과 동지역 지원을 담당하는 남부학교지원센터, 통일인권교육지원센터, 다문화교육센터를 신설한다.

학생, 교직원 수의 증가와 교육체제 변화에 발맞춰 각종 교육지원을 위한 직속기관으로 세종교육원, 세종평생교육학습관, 세종교육시설지원사업소를 설립한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이번 조직개편 과정에서 국·과별 기구 규모, 통솔범위 등을 고려하여 균형과 효율성을 갖춘 조직체계를 마련하고자 했다"며 "지방교육재정의 건전성 확보를 위해 현행 조직과 인력규모 내에서 합리적인 조직개편이 되도록 노력했다"고 말했다.

세종 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