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시의 상생․문화․안전 책임진다.

(동양일보 최재기 기자) 천안시와 아산시의 상생과 협력의 상징인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가 30일 정식 개관했다.

양 시는 이날 오후 센터 외부광장에서 구본영 천안시장, 오세현 천안시장, 지역 국회의원, 시의원,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개관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관식에서는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애칭으로 ‘하누리센터’를 선정, 발표됐다. 하누리센터는 천안시와 아산시가 커다란 하나의 울타리 속에서 서로 화합하며 살아가자는 뜻을 담고 있다.

천안시 서북구 공원로 109번지에 위치한 협력센터는 259억원(국비29억원, 도비 12억원, 양 시비 167억원, LH 45억원)을 투입해 대지면적 1만3293㎡에 지하 1층, 지상 4층, 연면적 9457㎡의 규모로 지어졌다.

센터는 양 시의 상생협력 사업 및 행정협력 사업을 지원하는 상생협력센터와 이용자 휴식과 편의를 위한 근린생활시설(카페 및 휴게실), 주차장, 복합적인 교육문화 공간인 도서관, 범죄예방 및 교통정보 제공을 통해 다양한 도시 상황을 통합 제어하는 도시통합운영센터의 기능을 갖췄다. 이에 따라 양 시는 내년부터 시민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했다.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도서관(가칭 상생도서관)은 3만 여권의 장서를 보유하고 있다. 센터 2~4층에 위치한 천안아산 도시통합운영센터는 목적에 따라 분산·운영되고 있는 CCTV를 양시 차원에서 기능·공간적으로 통합해 다양한 도시상황을 통합 제어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지난 2014년 천안시와 아산시는 천안아산 생활권행정협의회를 구성해 시립도서관 공동 활용, 시내버스 단일요금제, 일자리박람회 개최 등 40개 사항을 협약, 추진하고 있다.

구본영 천안시장은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조성은 양 도시 시민들이 하나의 생활권에서 함께 살아가며 발전하는 대한민국 최초의 선도모델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협력센터가 양 도시의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도 삶의 여유를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천안아산 최재기 서경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