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민선 7기 양승조 충남호가 출범 3개월이 지나면서 충남도정 곳곳에서 보은인사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선거캠프에서 활동했던 양승조 지사의 측근들이 산하 공공기관 기관장에 임명.채용되면서 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30일 충남도와 지역정치권 등에 따르면 6.13지방선거에서 양승조 충남지사 선거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았던 양승숙 예비역 준장이 충남여성정책개발원 원장으로 임명됐다. 충남도는 조직관리에 탁월한 식견과 능력이 있어 뽑았다고 밝혔지만 지역여성단체와 개발원 노조 측은 여성전문 분야 자격과 경력이 없다고 비판하며 충남도에 채용과정 전반에 대한 정보 공개를 건의했다.

앞서 양 지사의 인수위원회인 ‘더 행복한 충남 준비위원회’ 기획조정분과 위원이었던 조이현 전 당진 부시장이 경력과는 거리가 먼 충남평생교육진흥원장으로 임명돼 논란이 되기도 했다. 또 양 지사 캠프 총괄선대본부장을 지낸 윤황 교수가 충남연구원장으로 임명돼 보은 인사라는 말이 나왔다.

도는 또 연말 조직개편을 통해 의회 입법예산정책담당관(4급)과 충남도 서울사무소장, 공보관을 개방형 직위로 공모한다. “지역 인재를 발굴.육성하고, 공직사회 혁신을 꾀하기 위한 방책”이라는 명분이지만, 도청 안팎에서는 측근 인사를 고용하기 위한 절차가 아니냐는 시선이 많다.

이 같은 논란에 대해 지역 정치권을 중심으로 비난 여론이 거세다.

자유한국당 충남도당은 지난 28일 성명을 통해 “측근 정치, 정실 인사가 발호하면 도정이 흔들리고 공직사회가 동요하는 것은 동서고금의 뼈저린 교훈”이라며 “양 지사가 불명예 퇴진한 안희정 전 지사의 8년 실정을 반면교사 삼아 측근과 자기편만을 위한 편협한 도정이 아닌 충남도민 모두를 위한 화합의 도정에 앞장서기를 진심으로 충고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충남도당도 대변인 논평에서 “지자체가 산하 단체장의 측근에게 특혜를 주는 방식으로 인사행정을 운영한다면, 그 결과는 구태여 말하지 않아도 뻔하다”며 충남도의 책임 있는 해명을 촉구했다.

개방직 확대에 대해서도 의심의 눈초리다.

익명을 요구한 도청 한 사무관은 “도 공직사회 일각에서는 공보관 등 과장급 개방형 인사 수혈은 공무원을 신뢰하지 못하는 인식과 선거캠프의 측근들을 전진 배치하기 위한 양승조 지사의 마음을 읽게 하는 대목으로 풀이하고 있다”며 “개방형 공모제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선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했다.

김태신 충남도공무원노조위원장도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성이 없고 경영능력도 검증되지 않는 인사들을 기관장으로 임명하는 것은 큰 문제”라며 “인사를 할 때 심사 관련 자료를 모두 공개하는 등 투명한 인사 절차가 통해 특정인 내정설과 같은 조직융화를 저해하는 요소를 제거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