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호남 국회의원 ‘설치·노선신설’…고립무원
국토부 장관, 신설·단거리노선 회의적…천군만마

KTX오송역/동양일보 자료사진
KTX오송역/동양일보 자료사진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가 ‘KTX세종역’ 신설 논란으로 냉·온탕을 넘나들고 있다.

정치권과 정부부처에서 ‘설치’, ‘반대’, ‘찬성’, ‘불가’ 등 상황이 긴박하게 돌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해찬(세종역) 의원이 2016년 총선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하면서 ‘세종역 신설’을 대표 공약으로 내세워 도화선이 됐다.

지난해 대선에서 주요 이슈로 부상했고 대선 후보였던 문재인 대통령이 ‘시도간의 합의를 우선시 하겠다’며 사실상 불가 입장을 밝혔다. 지난해 5월 용역결과 비용대비 편익(B/C)이 0.59에 그쳐 논란이 일단락되는 듯 했다.

하지만 이춘희 세종시장이 6.13지방선거에서 세종역 재추진을 핵심공약으로 채택하는 등 신설을 굽히지 않고, 이 의원도 민주당 당 대표에 당선되면서 논란이 다시 불거졌다.

지난 16일 충북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충북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세종역 반대 의견이 주류였다. 그러나 23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감에서는 신설 필요성이 집중 거론되면서 충청권을 넘어 확산할 조짐을 보였다.

여기에 호남권 정치인들이 세종역 신설에 찬성하고 나서면서 문제가 더욱 심각해졌다.

무소속 이용호(전북 남원·임실·순창) 의원의 첫 지지 발언 이후 여·야를 가리지 않고 호남이 지역구이거나 출신 의원들이 가세했다.

최근에는 정동영(전북 전주병) 민주평화당 대표가 세종역 신설이 포함된 호남 단거리 노선 신설을 주장하고 나서는 등 세 규합이 되는 모양새다.

그동안 신설 저지에만 힘써 왔던 충북은 직선화 노선 신설이라는 복병까지 만나 ‘고립무원’(孤立無援)의 난감한 상황에 부딪혔다.

하지만 정부 주무부처 장관이 세종역 신설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면서 충북도는 천군만마(千軍萬馬)를 얻게 됐다.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은 지난 29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세종역 신설과 천안~서세종~공주간 호남선 KTX 단거리 노선 요구와 관련, 부정적인 입장을 내놨다.

자유한국당 박덕흠(보은·옥천·영동·괴산) 의원이 “세종역 설치는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모든 대선후보들이 공약으로 반대했던 사안”이라고 따져 묻자 이 같이 대답했다.

김 장관은 “사전타당성 조사 등을 거쳤지만 세종역 신설이 타당하다는 결과를 얻지 못했다”며 “현재 상황에선 세종역 건설은 어렵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진 의원들의 질의에 대해 김 장관은 “지역 간 합의도 필요하고 열차운행의 효율성, 중복투자 문제 등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며 “현재 국토부는 이런 문제에 대해 회의적”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변재일(청주청원)·오제세(청주서원)·이후삼(제천단양) 충북국회의원들과 면담에서도 김 장관은 “일부에서 주장하는 천안~공주간 호남선 KTX노선은 비용도 많이 들고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변 의원은 “이번 면담을 통해 세종역 설치요구와 호남선 신설 주장은 명분도 실리도 없는 공허한 정치적 주장에 불과한 것이 재차 확인됐다”고 말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