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시장 이춘희)는 10월 31일 자율차 산업 육성계획의 후속조치로 추진한 ‘자율주행특화도시조성 컨퍼런스’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개최했다. 이춘희 시장이 자율주행차 탑승 시연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동양일보 신서희 기자) SF영화에서나 봤던 자율주행 자동차가 세종시 지역민들에게 현실로 성큼 다가오고 있다.

운전자가 차량을 운전하지 않아도 스스로 움직이는 셔틀버스를 타고 출근하는 등 자율주행 대중교통 시스템을 갖춘 세종형 스마트시티 건설에 시동이 걸린 것.

세종시는 31일 자율차 산업 육성계획의 후속조치로 추진한 ‘자율주행특화도시조성 컨퍼런스’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개최했다.

특히 이번 컨퍼런스는 국내·외의 선행적 경험 사례를 바탕으로 자율주행 관련 법·제도 정비, 세계적 기술동향과 시장 전망, 세종시의 자율주행 적합성 등을 점검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기조 발표에서는 이귀현 세종시경제산업국장이 자율주행 특화도시 세종시의 장점으로 BRT 전용도로와 정밀지도,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 시범지구 사업추진 경험 등으로 대표되는 우수한 도시 인프라를 꼽았다.

세종시는 전국에서 가장 빠르게 자율차 대중교통 서비스가 상용화되는 도시를 목표로 자율주행차 산업 육성계획을 추진, 글로벌 자율차 산업의 선도도시로 우뚝 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시는 일반도로와 구분되는 BRT 도로를 활용해 실증 연구개발을 지원하고, (가칭)미래차 연구센터를 설립, 자율차 관련 기업이 공동 활용 가능한 장비를 구축해 기술개발 협력을 촉진할 계획이다.

이춘희 시장은 이날 환영사에서 “자율주행 기술개발을 위한 공동장비 활용 지원, 개발된 기술을 현장에 적용해 보는 실증 공간 제공, 실증을 마친 기술을 시장에 확장하기까지 자율차 기업의 성장을 위한 전주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날 컨소시엄에서는 자율주행 분야 국내·외 석학들이 총집결해 선행적 경험 사례를 공유하고 세종시의 자율주행 특화도시 조성을 위한 다양한 적용 모델을 제시했다.

서울대 이경수 교수가 ‘자율주행 분야의 기술현황과 전망’을 주제로 자율주행차 산업 활성화를 위해 해결해야 할 당면 현안과 과제를 짚었다.

이어 데이비드 웹(David Webb) 영국 CCAV(Centre for connected and Autonomous Vehicles) 수석정책자문위원이 영국의 자율주행 정책방향과 R&D프로젝트를 소개했다.

또 싱가포르 난양공대와 KAIST에서 재직 중인 윤용진 교수가 싱가포르 스마트네이션 프로젝트 총괄기획 과정의 선행적 경험 사례를 함께 나눴다.

부대행사로 자율주행차 탑승 시연행사도 열렸다.

주행코스는 △도심형 셔틀주행 코스 △자동차 전용도로 코스 △공원형 셔틀 코스로 나눠 진행됐다.

‘도심형 셔틀주행 코스’에서는 도심특화형 자율주행시스템과 주행안전도 향상을 위한 인공지능 딥러닝적용 플랫폼을 탑재한 ㈜엔디엠세종이 도심 신호체계와 연동된 주행을 시연했다.

‘자동차 전용도로 코스’는 딥러닝 기반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인 ‘프로센스’의 기술로, 세종호수공원 외곽 5㎞ 구간에서 펼쳐졌다.

‘공원형 셔틀 코스’는 완전자율주행 차량인 NAVYA 차량을 활용한 순환 셔틀 서비스로, 인공지능 자율주행 전문기업인 에이아이모빌리티가 대통령기록관 진입도로에서 호수공원 내 1㎞구간에서 시연했다.

자율차를 시승한 한 시민은 “핸들과 브레이크가 없는 자율주행차에 탑승해 본 것은 처음이라 매우 신기했다”면서 “스마트시티인 세종에서 운행될 자율주행 셔틀이 기다려진다”고 말했다. 세종 신서희 기자
 

세종시(시장 이춘희)는 10월 31일 자율차 산업 육성계획의 후속조치로 추진한 ‘자율주행특화도시조성 컨퍼런스’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개최했다.
세종시(시장 이춘희)는 10월 31일 자율차 산업 육성계획의 후속조치로 추진한 ‘자율주행특화도시조성 컨퍼런스’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개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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