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양승조 충남지사가 도 산하 공공기관 기관장인사로 비판에 직면했다. 논란이 됐던 충남여성정책개발원 원장에 양승숙 예비역 준장을 내정했다. 앞서 충남평생교육진흥원장과 충남연구원장은 측근을 임명했다. 비판의 요점은 코드인사다. 여성정책개발원은 원장 채용 과정에서 점수 올려주기 특혜 의혹을 샀다. 평생교육진흥원과 충남연구원 원장은 측근 임명에는 성공했지만 원장들의 전문성 결여가 도마에 올랐다.

취임사에서 민선 7기 충남도정의 핵심 원칙으로 '공정'을 강조했던 양 지사에게 뼈아픈 비판이다. 양 지사는 도지사 1호 결재 시책으로 '임산부 전용 민원창구' 개설과 ‘여성공무원 근무성적평정 시 출산가산점’ 제도 도입을 통해 복지수도 충남을 준비하는 선견과 결단을 보여줬다. 그래서 여성정책개발원 인사 난맥상이 당황스럽다. 원장의 채용과정에서 불거진 특혜 의혹은 양 지사의 공정원칙을 감안하면 더욱 그렇다.

도지사 측근이나 캠프 출신이라고 해서 무조건 배제돼야 한다는 말이 아니다. 지사의 도정 철학을 이해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실행할 인물을 기용하는 것이 도정 전체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그런 경우에도 전제가 있다. 바로 전문성과 능력이다. 해당 분야에 전문적 식견을 가지고 능력을 인정받은 이라면 출신에 관계없이 적극적으로 기용해야 하지만 연줄만으로 자리를 차지하려는 것은 결코 용납되어서는 안 된다. 충남도 산하기관은 특정분야의 사업 집행을 위한 현장기관이다. 기관장은 해당기관의 전문적 정체성을 상징한다. 역대 기관장들의 면면을 살펴봐도 이 범주를 특별히 파괴한 경우는 안희정 도정 말미 빼고는 없다.

앞으로 '양승조 號(호)'가 해결해야 할 도정 과제는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 양 지사가 성공신화를 쓰기로 결심이 섰다면 줄 서서 차례를 기다리고 있을 측근들과 일단 거리 띄우기 연습을 실천에 옮겨야 한다. 그렇게만 될 수 있다면 인사에서 지켜져 마땅한 공정성은 저절로 정착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공무원은 자리에 걸맞은 능력을 가진 자들을 배치하고, 공공기관장은 전문성과 품성을 갖춘 인물을 발굴해야 한다.

이미 확정된 결정과 인사를 무를 수는 없는 노릇이지만 양 지사는 이번 충남여성정책개발원장 인사 홍역을 계기로 보은 인사는 큰 화근을 키우게 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무엇이 도정의 조직을 위한 길인지 다시 한번 생각하기 바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