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연구기관‧대학 참여 융합얼리언스 발족식 개최

세종시는 지난달 31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자율주행 특화도시 조성 컨퍼런스’에서 세종시 자율차 산업발전을 위해 협력할 연구기관, 대학, 기업 등 28곳이 참가한 가운데 연합발족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동양일보 신서희 기자) 세종시(시장 이춘희)가 '세종형 자율차 산업 생태계' 조성에 팔을 걷어붙혔다.

시는 지난달 31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자율주행 특화도시 조성 컨퍼런스’에서 세종시 자율차 산업발전을 위해 협력할 연구기관, 대학, 기업 등 28곳이 참가한 가운데 연합발족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세종시 자율차 산업 융합얼라이언스(연합체)에 참여하는 연구기관으로는 자동차부품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산업연구원, 국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전자부품연구원 등이다.

대학에서는 서울대, 고려대, 홍익대, 충북대가 참가하고 기업으로는 현대자동차, SK-Telecom, 다음소프트, NDM세종, 캠트로닉스, 쌍신전자통신, 유라테크, 이텍산업, 쎄미시스코, AI.Mobility, 마스코리아, 프로센스가 힘을 보탠다.

융합얼라이언스 참여 기관들은 기술협력, 사업모델 개발, 규제특례 발굴, 스마트시티 연계 등 4개 분과를 구성, 자유롭게 자율차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을 제안하고 세종시는 구체화·실현 방안을 강구한다.

이번 발족식에서 참가 기관들은 첫 번째 정책제안으로 자율차 특화 규제특구 지정에 힘을 모을 것을 결의했다.

특히 시는 내년 하반기 (가칭)미래차연구센터를 설립해 자율차 및 자동차 관련 기업들이 공동 장비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국가혁신융복합단지 조성 사업으로 ‘자율차서비스 신산업’을 선정해 관련 연구개발 및 사업화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 세종시를 범정부 차원의 자율차 산업 실증 테스트베드로 특화해 ‘자율주행 특화도시’ 조성을 위한 성과를 축적할 예정이다.

이춘희 시장은 “세종시는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로 지정된 5-1 생활권과 자율차 주행 실증을 위한 최적의 도로인 BRT 버스 전용도로를 갖추고 있다”면서 “이번 자율차산업 융합얼라이언스 발족으로 미래 세종시의 새로운 먹거리가 될 자율차 산업 육성에 큰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종시 자율차 산업 융합얼라이언스는 지속적으로 참여 구성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으로, 관심 있는 기업은 세종시 지역산업기획단(☎ 044-865-9612)로 문의하면 된다.

세종 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