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장·지방의원·민간단체 200여명 구성…예타 면제 촉구

1일 오후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충북선 철도 고속화 범도민 추진위원회’ 발족식이 열렸다. 추진위원들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의 현안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추진에 힘을 보태기 위해 도내 민·관이 손을 맞잡았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 범도민 추진위원회'는 1일 오후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발족식을 갖고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추진위원회는 이시종 지사와 충북선이 통과하는 청주·충주·제천·증평·음성의 시장·군수, 지방의회 의장, 민간단체 관계자 등 200여 명으로 구성됐다.

대표는 유철웅 민간사회단체 총연합회장과 강태재 시민재단 이사장, 이종일 증평발전포럼회장, 이원배 전 음성문화원장, 정종수 충주시 사회단체연합회장, 송만배 북부권 지역발전포럼 위원장 등 6명이 맡았다.

이날 발족식에서는 충북연구원 홍성호 연구위원이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필요성을 주제로 한 특강과 이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이하 예타) 면제를 촉구하는 결의문이 발표됐다.

추진위는 도민의 역량을 결집, 예타 면제를 관철하는 등 이 사업 추진을 지원할 예정이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성사 여부는 사실상 예타 면제에 달려있다.

이 사업은 강원~충청~호남을 잇는 '강호축' 개발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사업으로 꼽히고 있지만, 경제성(B/C)이 낮아 예타를 통과하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충북도가 경제성 논리보다 강원~호남의 끊어진 교통망을 다시 연결하고 국가 정책적으로 필요한 사업이라는 논리를 내세워 정부와 정치권에 예타 면제를 요구하면서 최근 긍정적인 반응이 나오고 있다.

지난달 16일 충북도 국정감사에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의원들 대부분이 이에 동의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이어 지난달 24일 ‘18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도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하는 사업을 선정해 예타를 면제하는 방안이 논의된 것으로 알려져 이 사업의 실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 지사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을 열망하는 163만 충북도민의 마음이 정부와 정치권에 전달될 수 있도록 범도민 추진위원회와 함께 노력할 것”이라며 “빠른 시일 내 예타 면제 결정을 이끌어 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