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수 현 충북인적자원개발위원회 수석연구원 / 충북대 겸임교수

 

일자리의 미래라는 무거운 제목을 논하는 것은 답이 없는 문제를 풀어야 하는 수험생의 입장과 같을 것이다. 특히, 지금과 같이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는 더더욱 난해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많은 경제학자들은 생산성이 높아지면 인류가 더 풍요롭게 살 수 있을 것이며, 기계가 인력을 대체하더라도 그 풍요를 얻은 인류는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필요로 할 것이고, 또 다른 일자리가 생길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새롭게 나타날 수 있는 일자리로 인하여, 인간의 삶이 풍요롭고 행복할 수 있다면, 정말 꿈 같은 세상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렇듯 긍정적인 미래를 꿈꾸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렇지 못할 것이라고 예측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도 귀 기울여 들어봐야 합니다. 영국의 19세기 산업혁명이후, 세계의 공장이라 일컬어지던 당시 세계 각국의 도전에 쇠퇴하고, 일자리를 잃은 섬유산업 숙련 노동자의 예에서 자동화된 대형 공장과 함께 만나게 되면서, 이전의 노동력 중심에서 자본력 중심으로의 변화, 즉 수공업 중심에서 기계동력으로 대체하게 되면서, 초기 새로운 직업을 탄생시켰고, 기존의 수공업의 숙련공에서 이제는 기계 중심의 숙련공을 필요하게 되는 변화를 겪는다. 이때 경영학에서는 테일러라는 학자가 과학적관리법이라는 기존의 운영체계를 변화시켜 생산성향상과 효율성향상을 통한 성과관리법까지 만들게 됩니다. 이후 변화하는 기술에 따라 세상도 바뀌게 되었고, 전기, 전자, 컴퓨터, IT, 정보화에 이르는 시대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기술의 발전은 우리의 일상생활도 변화하게 만들었습니다. 우리가 재미있게 봤던 드라마 응답하라 시리즈에서 노래를 듣기 위해 사용했던 추억속의 아날로그 레코드 앨범인 LP판, 카세트테이프, 1990년대 중반이후, 기존의 뮤직플레이어들이 CD라는 또 다른 형태의 플레이어를 통해 음악을 듣던 세대로 변화하면서 이제는 MP3, MP4 등 다양한 파일을 통해 노래를 듣는 시대로 변화했습니다. 이런 변화는 좀 더 쉽게, 간편하게, 가볍게 변화하는 세상의 변화를 선도하거나 따르는 시대로 변화하기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 때 LP판을 제조하던 기업도, 카세트테이프, CD를 생산하던 기업들은 시대의 변화에 대응하지 못해 다른 산업으로의 전환, 도산 등의 결과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런 변화 속에서 일자리를 논합니다. 일자리는 시대와 함께 기업도 함께 변화하게 됩니다. 앞에서 말했던 수공업중심(노동력중심)에서, 기계화(투자자본 중심), 자동화중심으로 변화되었고, 이제는 자동화에서 무인화로 변화하는 시대를 맞게 되었습니다. 많은 학자들은 일본에 있는 공장들은 모두 자동화 되어가는 ‘인간을 대체하는 기계’로 변모하고 있으며, 동남아 국가들은 저임금 인력구조에서 점차 자동화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노동시장은 또 다르게 변화할 것입니다. 제조업이 줄고, 서비스 시장이 전체 노동시장의 대다수를 차지할 것이며, 인간 고유의 직업들도 컴퓨터가 대체하게 될 겁니다. 구글의 무인 자동차가 택시기사를 대체할 것이며, 위험한 직종(군인, 소방수 등)에 있는 일들은 로봇으로 변화하는 등, 대부분의 직업들은 분명 새롭게 변화할 것입니다. 즉 기계가 인간의 일을 대체하면서 기계가 기계를 만들게 되는 시대가 도래 할 것입니다.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 일자리 변화 전망에서는 우리가 예측 가능한 IT 및 전자기술 등 디지털 혁명(제3차 산업혁명)에 기반한 인공지능(AI), 로봇공학 등의 발전이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며, 향후 전 세계 산업구조에 상당한 변화를 가져올 것이며, ‘업무환경 및 방식의 변화’, ‘신흥국 중산층 부상’, ‘기후변화, 천연자원 한계, 녹색경제, 공유경제로의 이동’ 등 엄청난 변화를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어떻게 변화하는 세계에 효율적으로 대처해 나아갈 수 있는가에 대해 고민해봐야 합니다. 충북의 현재 세계노동시장과 같을 정도로 다양한 산업들과 직업들이 시대의 흐름에 동승하기 위해 변화에 집중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더불어 충북 고유산업 활성화를 위한 장기적인 투자도 함께 병행해야 합니다. 미래일자리를 위한 기본교육과 학습이 함께 어우러질 수 있도록 대학과 교육기관들은 산업에서 요구하는 변화와 함께 기술변화시장에 대응할 수 있도록 산업별로 연계활동을 강화할 수 있는 산업계와의 정보공유를 확대하고 미래 노동시장을 견인하고 충북을 리드할 수 있는 핵심산업육성과 인력교육시스템개선 등이 함께 공존하도록 산업수요에 대응한 기존 인력의 지속적 재교육 등도 필요 할 것입니다. 또 한편으로는 신기술에 대응할 수 있도록 선택과 집중의 면모를 가져야 할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앞으로의 세상이 지금까지의 변화와 다를 것이라고 예측하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언제나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고 있으며, 우리의 것을 찾기 위해 함께 손을 맞대어야 할 때입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