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11대 충북도의회 출범 이후 처음 이뤄진 도의원 해외연수에 대한 공개 보고회가 열려 관심을 끈다.

도의회 교육위원회는 오는 23일 도의회 회의실에서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해외연수 보고회’를 갖는다.

교육위 소속 도의원 5명은 지난 9월 27일부터 10월 6일까지 8박 10일의 일정으로 덴마크와 독일로 해외연수를 다녀왔다.

11대 도의회 출범 후 첫 실시된 이번 연수는 지난해 7월 행정문화위원회가 최악의 물난리 속에 해외연수를 떠나 공분을 사면서 중단된 지 1년여 만에 재개한 것이어서 관심의 대상이 됐다.

도의회는 해외연수 재개에 앞서 지난 9월 ‘공무 국외여행 규칙’을 개정, 두 차례 공무국외여행심사위원회 사전 심의, 사후 검증을 위한 연수평가보고회 개최를 의무화하는 등 나름대로 해외연수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

이번 교육위원회 해외연수가 외유성 논란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 관심을 끌었던 이유다.

그동안 해외연수는 형식적인 기관 방문과 관광 일변도의 일정, 부적절한 시기 등의 문제로 반감이 커지면서 무용론까지 대두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연수 목적에 맞는 철저한 사전계획과 적합한 연수지역 선정, 사후 연수결과 보고회 개최 등 다양한 방안들의 도입이 요구돼 왔다.

교육위는 이번 연수에서 덴마크 코펜하겐 외레스타드고등학교, 교육위원회, 기숙학교인 폴케호스콜레와 독일 베를린 연방정치교육기관, 슈투트가르트 도서관, 뮌헨 청소년 도서관 등을 방문했다.

연수 목적에 부합하는 일정 위주로 계획하다보니 그동안 연수 일정의 60~70%를 차지하던 유명관광지 방문 등은 대폭 줄었다.

특히 일정을 관광회사에 일임하던 관행에서 벗어나 현지 기관과 직접 협의해 조율했다. 연수과정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매일 공개하면서 색다른 시도를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지방의회들이 선진지 견학이라는 명목으로 해외연수를 가지만 대부분 관광성 외유가 많아 여론의 비판을 받아온 터라 교육위 북유럽 연수는 ‘모범답안’이라며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일부 의원들은 해외연수를 다녀온 뒤 보고서 작성을 상임위원회 공무원에게 대신 맡기거나 인터넷 검색 자료 등을 그대로 복사해 붙여 넣는 등 불성실한 행태로 비판을 받았다.

도의회는 해외연수에 관심이 있는 시민단체 관계자 등을 초청해 질의·응답 형식으로 이번 해외연수 보고회를 진행해 내실 있는 평가를 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이번 도의회에 해외연수 사례가 구태를 벗는 모범이 되고 시·군의회 개선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