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시·군행정사무감사 폐지 공동위원회

5일 충남도의회 앞에서 충남도의회 시군행정사무감사 폐지 공동대책위원회원 500명이 모여 폐지 결의대회를 갖고 있다.

(동양일보 천성남 기자) 충남도의회 시·군행정사무감사 폐지공동위원회(이하 공대위)는 5일 충남도의회 앞에서 자치분권 강화와 충남도의회 시·군 행정 사무감사 폐지를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공대위대표단을 포함한 충남시·군의회 의장단과 소속 의원들을 비롯, 공무원노조 조합원들 500여명이 참석했다.

행정감사가 예정된 4개 시·군인 천안, 보령, 서산, 부여의 의회의장과 노조대표들은 충남도의회의 자치분권 역행을 규탄하고 시·군 행감 폐지와 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조례 개정을 촉구하고 이후 해당 시·군에서 행감 시도 시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할 예정이다.

공대위는 결의문을 통해 “자치분권 역행하는 시·군 행정사무감사 즉시 폐지와 충남도의회의 월권행위 사과, 행감조례 개정을 촉구하고 균형발전과 자치분권 확대를 위한 공론화에 충남도의회가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백영광 세종충남본부장은 “도 예산에 대한 감시를 하고자 시군행정사무감사를 한다는 것은 묭백한 지방자치 예산 감시이며 의원역량 축소 의도를 담고 있다”며 “홍문표 의원이 행안부장관에 시·군행정사무감사 폐지를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이순광 충청남도공무원노조연맹 위원장은 “자치분권, 지방분권은 정당하다. 충남도의회는 본뜻을 제대로 알고 시군행정사무감사를 철회할 때까지 투쟁하자”고 토로했다. 홍성 천성남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