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장인철 기자) 농특산물 판로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는 서산시가 대전광역시 서구와 협업 모델을 선보인다.

시는 오는 10일 대전광역시 서구와 업무 협약(MOU)을 맺고, 양 지역 농가들이 함께 참여하는 김장철 농특산물 직거래 장터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대전 서구청 광장에서 오는 10일, 11일 양일간 열리는 이번 장터에는 서산의 24농가와 서구의 8농가 등 34농가가 참여하며 서산에서는 마늘, 생강, 양파, 천일염, 액젓, 고춧가루 등 각종 김장재료를, 도시지역인 대전 서구는 절임배추와 배추, 무, 참(들)기름, 과일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날 3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서산의 명품 뜸부기 쌀(800g)이 사은품으로 주어지며, 방문객이 직접 참여 할 수 있는 떡메치기 체험부스도 운영한다.

서산시와 서구지역 공연 팀의 품격 높은 공연과 방문객 대상 각종 레크레이션, 깜짝 경매, 서산시화훼협회의 국화 무료 나눔 행사 등도 열린다.

또 한국농업경영인서산시연합회와 전국농가주부모임서산시연합회, 양 지역 단체장, 서구 자원봉사자들이 현장에서 김장을 직접 담가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하고, 농협중앙회서산시지부도 뜸부기 쌀 2t을 기탁할 예정이다.

맹정호(49) 서산시장은 “로컬푸드 지원확대는 민선7기 공약”이라며 “대전 서구 등 대도시 지자체와 협업을 통해 다양한 모범 사례들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서산시는 대전권을 필두로 수도권, 인천․경기권 등 권역별 지자체와 우호 관계를 맺고 장터 정례화, 현지 직매장 설치, 공공급식 식재료 공급 등 농특산물 판로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서산 장인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