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사업비 125억 원 투입, 연면적 3,540㎡ 규모

(동양일보 신서희 기자) 세종시에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학생안전체험교육시설 들어선다.

세종시교육청은 6일 브리핑을 열고 세종시 조치원읍 서창리 공공청사부지 6400㎡에 오는 2021년 세종학생안전교육원을 개원한다고 밝혔다.

교육부 특별교부금 70억 원과 자체 재원 55억 원 등 125억 원이 투입되며 설립 규모는 연면적 3540㎡의 지하 1층, 지상 3층 구조다.

이 규모는 2020년 행복도시 2단계 개발 완료 시점(인구40만)의 학생 수(8만1127명) 기준으로 산정됐다

건축비 81억6000만 원, 전시콘텐츠 및 실내건축비 40억 원, 비품비 3억4000만 원 등으로 편성·집행할 계획이다.

기구 및 조직은 2부(교수운영부, 운영지원부)에 20명이 배치될 예정이며,안전교육의 전문성을 위해 세종시소방본부와 유관기관과 협력할 예정이다.

공간 구성은 기능에 따라 다목적교육, 영상교육, 세미나, 회의, 공연 등을 위한 교육·연수 공간과, 교통안전, 생활안전, 생명존중, 재난안전 등의 교육·전시체험 공간, 교육 및 연수 기능을 지원·관리하는 공간으로 구분된다.

시설 공간 구축의 기본방향은, 다양한 스토리 구성을 통한 수요자 중심의 안전교육 선택과,

가정 및 야외생활 등 학생생활과 밀착된 안전교육이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다.

전시·체험·역할극·토론 등을 위한 체험 공간을 기능과 특성에 맞게 구성할 계획이다.

생존능력 강화를 위한 재난대피체험과 교통안전교육에 특화된 교육시설로 구축할 계획이며, 현재 설계 공모 추진 중에 있다.

교육프로그램은 유치원부터 초·중·고·특수학교까지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학생들은 5개 교육장에서 학교안전교육 7대 표준안*을 반영한 23개 이상의 안전체험교육프로그램을 학교급별로 필수프로그램과 선택프로그램으로 구분해 1일 3시간 체험을 하게 된다.

이에 따라 하루 300명, 연간 최대 8만여명이 안전체험교육을 받게 된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세종학생안전교육원 설립으로 학생과 교직원의 각종 재난 및 안전사고에 대한 대응능력과 안전문화의식을 제고하고, 학교안전사고 감소, 생명존중의식 강화, 안전한 학교 조성에 기여하겠다"며 "" 세종교육에 대한 교육수요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 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