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충남지사가 6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11월 정례기자회견을 갖고 혁신도시 지정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충남도 제공

(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양승조 충남지사는 6일 “내포신도시가 혁신도시로 추가 지정되도록 국회 법률 개정안 통과에 온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양 지사는 이날 도청에서 가진 정례 기자회견에서 "충남은 혁신도시 지정에서 제외된 데다 지역인재 우선 채용 등에서도 차별을 당해 도민의 한 사람으로서 억울하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처음엔 세종을 충남의 특별자치시 정도로 생각했지만, 결과적으로 세종이 충남과 다른 지방자치시가 되면서 인구 9만6000명, 면적 399.6㎢, 지역총생산이 1조7994억원 줄어드는 등 피해를 봤다"며 "지난 1월 발의한 '공공기관 지방 이전에 따른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이 통과되도록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양 지사는 정부의 지방자치법 개정안에 광역지방자치단체부단체장을 추가로 선임할 수 있도록 한 내용이 포함된 것과 관련, 부지사 신설 의지도 내비쳤다.

그는 “사회 양극화,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지 않으면 대한민국의 미래는 없다"며 "개정안이 통과되면 우리 사회 3대 위기 해결과 함께 그를 위한 경제적 토대를 마련할 부지사를 모실 것"이라고 밝혔다.

양 지사는 지난달 국가혁신클러스터 지정, 아시아 최초 탈석탄 동맹 가입, 22개 기업과 투자협약 체결 등을 성과로 꼽은 뒤 이달 중 미국의 반도체 제조기업을 방문해 1억1500만달러의 투자협약을 체결하는 등 해외 교류를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양 지사는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일·가정 양립 위한 관계기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등 아이 키우기 좋은 직장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