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의상·음식·놀이 체험 통해 문화의 다양성 이해

보은 속리산중 학생들이 다문화 축제를 열어 세계 여러나라의 전통의상을 입어보는 등 문화의 다양성을 익히고 있다.

(동양일보 이종억 기자) 보은 속리산중(교장 류규현) 학생회는 8일 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다문화 축제’를 열었다.

축제 이름은 ‘Salad Bowl Society’로 정했다. 샐러드의 여러 재료들처럼 각각의 독특한 특징을 잃지 않으면서 전체가 조화를 이루는 다문화 사회를 추구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이번 다문화 축제는 속리산중 학생회가 기획·주관하고 전교생이 참여해 준비한 행사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학생회는 이날 보은 다문화지원센터의 다문화가정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중국, 일본, 캄보디아, 베트남, 러시아 등 5개국 체험부스를 운영했다.

학생들은 평소 수업시간을 통해 배운 해당 국가에 대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를 자료로 만들어 전시하고 체험부스에서 전통의상, 음식, 놀이를 체험했다.

다문화 퀴즈대회를 통해 여러 나라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고 이해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박성건(3학년) 학생회장은 “행사를 준비하면서 힘들 때도 있었지만 서로 소통하고 배려하는 과정을 통해 민주시민의식과 학생 자치능력을 키우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류규현 교장은 “학생들이 스스로 다문화 축제를 기획하고 실행함으로써 학생자치활동의 의미를 깨닫고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력, 학생 자치능력 등 다양한 민주시민 역량을 키웠을 것으로 본다”며 “이를 계기로 충북교육이 추구하고 있는 따뜻한 품성을 지닌 민주시민으로 성장하 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보은 이종억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