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설 반대 정부 약속 신뢰”…일부선 “소극적 대처” 지적

KTX세종역신설백지화를위한충북범도민대책위원회가 8일 충북도청 브리핑실에서 세종역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최근 정치권과 호남지역을 중심으로 'KTX세종역 신설' 논란이 확산하는 가운데 충북 시민단체들은 대응을 자제하는 모습이다.

‘KTX세종역신설백지화를위한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8일 오후 충북도청에서 최근 불거지고 있는 세종역 논란 사태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충북비대위가 세종시 등을 강력하게 성토하는 발언을 쏟아낼 것으로 예상됐으나 분위기는 예상외로 차분했다.

비대위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의 발언내용을 종합해 볼 때 정부가 지난 대선에서 ‘세종역 설치 여부는 충청권 시·도 간의 합의에 따르겠다’고 한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을 준수해 세종역 설치를 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어 "(이 총리 등의 발언은)세종시가 무리하게 세종역 신설을 추진하지 말고, 세종시 건설 목적과 계획대로 충청권과 상생발전, 국토 균형발전을 위해 노력하라고 주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최근 국정감사와 예결위에서 세종역 신설문제에 대해 “검토하지도 않고 있고 타당하지도 않으며 가능하지도 않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세종시지위원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세종시가 이제는 충청권과 전국으로부터 균형발전의 요구를 받는 처지가 된 것도 사실”이라며 “세종시가 충청권과 전국의 균형발전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를 스스로 생각해야 할 때가 된 것으로 그것은 세종시의 영광스러운 책임”이라고 말했다.

비대위는 "호남 국회의원들이 세종시를 통과하는 단거리 직선 노선 신설을 요구한 데 대해서도 (김 장관은)이미 투자된 비용이 많은 데다 호남고속철도 노선결정은 2005년 국민 합의로 이뤄졌기 때문에 타당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강조했다.

이두영 비대위 운영위원장은 "세종역 신설이나 호남선 단거리 노선을 추진할 의사가 없다는 정부의 입장을 신뢰하고, 정부에 힘을 실어주는 방향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충북비대위가 적극적인 대응을 자제하고 나선 것은 세종역 신설 논란에 대해 정부가 불식시켜 줄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오는 14일 호남지역 국회의원들과 이 총리의 면담을 앞두고 정부의 ‘세종역 불가’ 입장을 확고히 해달라는 주문이다.

최근 진행되는 상황에서 충북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서면 도리어 논란만 키울 수 있다는 우려도 깔렸다.

이 운영위원장도 "(충북이) 감정대로 만 대응해 정치권 싸움에 빠져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해 이런 분위기를 뒷받침했다.

충북도의회 역시 신중한 모습이다.

'충북선철도고속화사업지원및KTX오송역활성화를위한특별위원회'가 이날 첫 회의를 열었으나 즉각적인 대응 방안은 거론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도의원들은 워크숍을 열어 대응 논리를 개발하고, KTX 호남선 직선화를 주장하는 호남지역 국회의원 설득에 나서자는 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세종시가 세종역 신설 연구용역 예산 책정,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요구에 나서고, 호남권 국회의원들이 총리 면담을 추진하는 가운데 충북의 대처가 소극적인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