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대가 지난 6일 끝난 52대 총학생회장 선거에 교직원과 외부인이 개입됐다는 의혹에 휩싸여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사진은 총학생회가 선거개입 진상규명을 촉구하기 위해 대학 중앙도서관 앞에 게재한 현수막.

(동양일보 조석준 기자) 청주대 52대 총학생회장 선거를 둘러싸고 부정선거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대학 측이 진상규명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어 비난이 일고 있다.

이 대학 총학생회장과 총대의원회의장은 지난 8일 충북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잇따라 기자회견을 갖고 교직원 및 외부인이 총학생회장 선거에 개입했다며 상반되게 폭로했지만 대학에선 진상규명을 위한 구체적인 논의조차 하지 않고 있다.

청주대는 당초 사안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12일 오전 처장회의를 통해 이번 주 중 교직원·외부인의 총학생회장선거개입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릴 것으로 예상됐지만 이와 관련한 아무런 논의도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청주대 관계자는 “총학생회장 선거개입 논란은 이미 외부에 다 알려진만큼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며 “다만 조사위 구성이나 대상, 조사범위를 놓고 내부조율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청주대 총학생회는 이번 선거당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중선위)에 제보된 여러 비위행위에 대한 사실 확인에 적극 나서는 등 진상규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총학생회는 이날 학생, 교수, 직원, 외부인사(변호사 또는 사무장) 등으로 52대 ‘총학생회장선거 직원 및 외부인 선거개입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리기로 의견을 모으고 대학 당국에 조사위 구성을 요청한 상태다.

청주대 총학생회에 따르면 이번 총학생회장 선거에 출마한 기호 1번 후보자의 추천인 명부 조작과 총동문회 임원의 선거개입 의혹을 제기하며 명예훼손과 업무방해, 사문서위조 등에 대한 진상조사를 한다는 방침이다. 또 지난달 31일 교수회(2명)와 교직원 노조(2명), 시민사회단체(2명) 등 6명이 학생처 직원의 선거개입을 폭로했던 중앙선거관리위원회(중선위) 부위원장인 총대의원회 의장과 접촉해 교직원 선거개입에 대한 기자회견을 종용하고 이를 지원하려 했던 것으로 드러나 거센 후폭풍이 예상되고 있다.

총학생회 관계자는 “총학선거 당시 총동문회 부회장 및 상임이사들이 특정후보를 밀어주기 위해 나눈 문자메시지를 이미 확보한 상태”라며 “빠른 시일 내에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이들의 유착내용을 상세히 조사하고 그 결과에 따라 사법기관에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청주대 한 동문은 “학생들 선거에 교직원이나 총동문회, 노조, 교수회, 시민단체 등 외부세력의 개입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정황상 조직적이고 치밀하게 선거개입이 된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학교당국이 진실을 명명백백히 밝히고 엄하게 책임을 물어 다시는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청주대는 진상조사위를 제때 꾸리지 않는 등 소극적으로 일관해 그 배경에 궁금증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조석준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