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창우 화백 “꿈은 희망 아닌 ‘신념’…목표 가져야”

석창우 화백이 지난 12일 제천여자중학교에서 명사 특강 강연자로 나서 어려움을 극복한 자신의 삶을 “꿈은 희망 아닌 ‘신념’…목표 가져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강연 후 학생들과 사진을 찍고 있는 석창우 화백.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 석창우 화백이 지난 12일 제천여자중학교에서 명사 특강 강연자로 나서 어려움을 극복한 자신의 삶을 “꿈은 희망 아닌 ‘신념’…목표 가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석 화백은 ‘꿈은 당신을 강하게 만든다’는 주제로 진행한 이날 강의에서 “꿈은 ‘희망’이 아니라 ‘신념’”이라고 강조하며 “분명한 목표를 갖고 정진해야만 성취를 이뤄낼 수 있고 ‘행복한 삶’으로 도달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석 화백은 ‘수묵크로키’라는 독창적인 영역으로 국내외에서 관심을 한 몸에 받는 문화·예술계 유명 인사다.

미국과 독일, 중국, 프랑스 등에서 41회의 개인전을 열었고 260여회의 그룹전에도 참여하는 등 왕성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수묵크로키 시연으로 2014년 소치 동계장애인 올림픽과 2018년 평장 동계장애인 올림픽의 폐막식을 장식한 사람도 바로 석 화백이었다.

또 석 화백의 지난 여정과 주요 작품은 많은 사람에게 귀감이 되고 있다. 이를 방증하듯 중·고등학교의 미술·도덕·체육 교과서에서 그의 작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영국과 일본의 주요 방송에서도 꾸준히 소개된다.

명지대학교 전기공학과를 졸업한 그는 1984년 전기공사 중 2만2900볼트 고압전기에 감전돼 두 팔을 잃었다.

하지만 석 화백은 좌절하지 않고 서예가 효봉 여태명(원광대 교수) 작가와 연을 맺으며 서예를 배우기 시작했고 ‘크로키 1인자’로 불린 김영자 선생에게 본격적으로 그림을 전수받으며 ‘수묵크로키’ 장르를 개척하게 됐다.

석 화백은 “세상에는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이 아니라 당장 할 수 있는 것, 노력해서 할 수 있는 것, 더 노력해서 할 수 있는 것 등 세 가지가 있다”면서 “수많은 실패를 겪겠지만 절실하고 즐겁게 행하면 반드시 이뤄진다”고 말했다. 제천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