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투위 "태안군 예산의 1%와 국민의 미래자원을 맞바꾸자는 억지 주장" 반발

(동양일보 장인철 기자) 태안 앞바다 바다모래 채취를 놓고 태안군민들이 찬반으로 갈라서고 있다.

태안군개발위원회는 13일 태안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지난 10년간 1343억원의 군 수입을 올려 지역경제에 막대한 도움을 준 바닷모래 채취사업을 적극적으로 찬성한다"고 밝혔다.

개발위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해사 채취로 마련한 수산발전기금을 활용해 치어, 종묘, 종패 방류사업과 인공어초 투하사업을 지속해 어족자원 증대에 기여했다"며 "그러나 해사 채취에 반대하는 수협 관계자들이 해양생태계 운운하며 반대를 위한 반대에 몰두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수협 측이 보령과 서천 어민을 동원해 14일 원북면에서 열릴 예정인 해사 채취 관련 설명회를 무산시키려는 움직임이 있다"며 "외지인들을 선동해 태안군 살림에 참견하려는 이율배반적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개발위는 이와 함께 지역 보훈단체협의회, 사회복지협의회, 시장상인회, 체육회, 장애인 단체 등 해사 채취에 찬성하는 30여개 사회단체 명단을 공개했다.

이에대해 문승국(태안남부수협조합장 )바다모래채취반대투쟁위원장은 "태안군은 바다모래채취를 허가하면 120억원정도의 세수입이 예상되며, 이중 50%인 60억원을 수산자원증식 등에 쓰겠다고 하는데 이는 태안군 예산의 1% 수준이다. 정부가 어족자원 보존과 증식을 위해 매년 수 천억원을 쏟아붓고 있지만 효과는 의문이다. 생업현장에서 이를 몸으로 느끼는 어민중 누가 바다모래채취에 찬성할 수 있는지 묻고 싶다"고 반박했다.

문위원장은 "28년간 바다모래를 채취해왔지만 해양생태계에 미치는 객관적인 영향조사는 없었다" 며 "찬성과 반대에 앞서 객관성이 보장된 조사기관에 영향조사를 의뢰하고 그 결과를 근거로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태안 장인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