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대전시가 사회적 경제와 교육 문제를 전담할 조직을 신설하는 등 공동체 활성화와 사회적 경제, 교육복지 분야를 중심으로 한 민선 7기 첫 조직개편안을 14일 발표했다.

시는 우선 사회적 경제와 교육 문제를 전담할 사회적경제과와 교육복지과를 신설한다.

또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행정을 위한 인사혁신담당관, 양성평등정책과 성인지 문제를 담당하는 성인지정책담당관도 새롭게 만든다.

이번 개편안은 공동체 활성화·사회적 경제·교육복지 등 민선 7기 핵심가치를 실현하는 동시에 시민참여 확대 등 시정 핵심과제를 추진할 조직을 보강하는 내용이 담긴 게 특징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강조한 교육복지, 사회적 경제, 공동체 활성화 등을 담당할 공동체지원국을 신설하고 지역공동체과, 사회적경제과, 청년정책과, 교육복지과를 관할하게 했다.

과학경제국을 일자리 등 전통 경제 중심의 일자리경제국과 미래산업 육성 중심의 과학산업국으로 분리하기로 했다.

거시적인 도시계획과 연동한 도시재생 추진 및 업무 시너지 효과 재고를 위해 도시재생본부와 도시주택국을 통합해 도시재생주택본부로 명칭을 변경했다.

이와 함께 객관적인 인사 업무를 위해 총무과에서 인사 관련 업무를 분리해 행정부시장 직속 인사혁신담당관을 신설하고, 대 시민 소통과 쌍방향 홍보 강화를 위해 공보관을 대변인으로 변경했다.

도시철도 2호선 트램 문제를 담당하던 한시 기구인 대중교통혁신단을 폐지하고 해당 업무를 교통건설국으로 이관하기로 했다.

트램이 타당성 재조사를 통과하면 별도의 사업소를 설치해 추진한다는 게 시의 계획이다.

이밖에 감사의 공정성과 투명성 제고를 위해 독립적인 감사위원회를 설치하는 한편 양성평등 정책과 여성가족 업무를 담당할 성인지정책담당관을 설치하기로 한 점도 조직개편안의 특징이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조만간 시의회 심의·의결을 거쳐 내년 1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이재관 시 행정부시장은 "민선 7기 핵심가치를 실현하고 시민의 다양한 기대와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조직개편안을 마련했다"며 "공동체 활성화와 사회적경제 등 민선 7기 핵심가치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