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교 도의원 행감서 ‘보직 공모제 도입’ 주문

정상교(충주1) 충북도의원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청 특정부서 직원을 우대하는 이시종 지사의 인사시스템이 도마 위에 올랐다.

충북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상교(충주1·사진)의원은 14일 도 행정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집행기관의 부서별 승진소요 기간이 상이하다”며 “주무부서에 근무하면 근무평점을 잘 받고, 승진이 빠르다고 하던데 그 이유를 설명해 달라”고 말했다.

정 의원은 “공·비·총이란 말을 들어봤냐”며 “공·비·총에 근무하면 근평(근무평점)을 잘 받고, 남보다 먼저 승진한다는데 맞냐”고 거듭 지적했다.

‘공·비·총’은 공보관실, 비서실, 총무과를 지칭한다.

실제 충북도 부서별 승진현황에 따르면 2018년 승진자 335명 중 행정국 소속이 46명으로, 다른 부서에 비해 2~5배가량 많았다.

이 가운데 총무과 소속이 17명이었다. 같은 기간 바이오산업국 전체 승진자는 9명에 불과했다.

2017년 역시 257명 승진자 중 행정국 소속이 43명(총무과 15명)으로 다른 부서를 압도했다.

정 의원은 “충북도 인사처럼 특정부서나 주무과장, 주무팀장, 주무팀 차석이 우대받는 근무평정 시스템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보직 공모제 등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 의원은 “마을기업 지정부터 지원사업의 사후 감독까지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도내 마을기업의 전반적인 운영상황에 대한 사후관리 문제점도 지적했다.

그는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지난 12일 영동과 보은 마을기업을 방문해 설립취지에 맞고 지역공동체 이익에 도움이 되고 있는지 현지점검을 했다”며 “그 결과 한 마을기업이 운영계획과는 달리 사업을 추진한 흔적이 없고 관련 시설도 미비한 점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이날 행감을 통해 보조금심의위원회의 심사를 거쳤는지, 해당 조합 구성원들의 적정성 및 실제 사업을 추진한 이력이 있는지를 집중 추궁했다.

마을기업 육성이 농촌의 활력을 위한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특정 귀농인의 가족만의 이익을 위한 형태로 운영하는 것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며 자부담과 가공을 위한 농산물 구입내역에 관한 자료를 추가로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전원표(제천2) 행정문화위원장은 “도내 마을기업에 대한 현장방문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조례 개정 등 제도를 보완하겠다”며 “충북도도 예산의 사후관리를 보다 철저하게 점검해 달라”고 당부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