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학술토론회…세종형 자치분권 추진동력 결집 기대

(동양일보 신서희 기자) 세종시가 오는 19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자치분권 정책과 시민주권특별자치시 세종의 실행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시민주권특별자치시 학술토론회’를 연다.

시와 한국행정연구원, 한국도시행정학회, 한국공안행정학회와 공동으로 개최하는 이번 학술토론회는 특별세션으로 자치분권 열린 토론회, 학회세션으로 분야별 전문가 토론회가 진행된다.

‘시민주권 특별자치시 세종 실현’을 주제로 열리는 1부 특별세션에서는 김중석 자치분권위원회 자치분권제도분과위원장이 ‘정부의 자치분권 정책과 세종형 자치모델 구축과제’에 관해 기조강연을 펼친다.

이어 은재호 한국행정연구원 부원장과 임창호 한국공안행정학회장, 김준식 행정수도완성 시민대책위 상임대표가 패널로 참여한 가운데 김상봉 한국도시행정학회장이 좌장을 맡아 토론을 진행한다.

이어지는 2부 학회세션은 지방재정(한국행정연구원), 자치조직권(한국도시행정학회), 자치경찰(한국공안행정학회) 등 분야별 교수와 연구진이 모여 자치분권 실현을 위한 제도개선 및 발전방안을 논의한다.

이번 토론회에는 세종시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이통장 등 주민대표와 대학생, 고등학생, 공무원, 자치분권위 세종-제주 특위 위원 등 정부·학계·시민 등 각계각층에서 참석할 예정이다.

김현기 자치분권문화국장은 “이번 학술토론회는 시민주권 특별자치시 세종이 대한민국의 풀뿌리 주민자치 선도모델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찾기 위해 마련됐다”며 시민과 학생 등의 다양한 의견과 지혜를 모을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시는 시정 3기 핵심과제를 ‘시민주권특별 자치시 세종’으로 정하고 읍면동과 마을에 권한을 나누는 5대 분야 12개 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 중에 있으며, 최근 세종시 자치모델이 자치분권 종합계획에 포함되어 주민자치 우수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세종 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