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래수 취재부 부장

정래수(편집국 부장/대전지역 담당)
정래수(편집국 부장)

 

(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김소연 대전시의원의 ‘불법선거자금 폭로’ 파문이 급기야 지역구 국회의원인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과 측근들의 총체적인 방조가 있었다는 의혹으로까지 번졌다. 방조 의혹을 세상 밖으로 끄집어 낸 주체는 다름 아닌 김소연 시의원, 즉 같은 당 내부자다. 신빙성이 클 수밖에 없다. 당장 제기된 의혹들만으로도 기가 찰 노릇이다. 특히 김 시의원이 박 의원에게 브로커로부터 불법선거자금을 요구받은 사실을 알렸지만 오히려 박 의원이 ‘권리금’ 운운하며 면박까지 줬다는 폭로는 충격적이기까지 하다.

김 시의원은 최근 복수의 언론을 통해 “박범계 의원과 측근들이 이 사건(불법 선거자금 강요 사건)과 관련해 조직적으로 방조했다”고 주장했다. 주장을 종합하면 김 시의원은 지난 4월 초 선거 브로커로부터 불법 선거자금을 요구받았고, 박 의원과 민주당 소속 지역 정치인 등에게 관련 사실을 알렸다. 날짜를 특정할 수 있는 것만 4차례고, 보좌관과 비서관들에게도 이야기를 했다.

만일 김 시의원의 폭로가 사실이라면 박 의원과 함께 지난 6.13지방선거를 치르는 데 큰 역할을 했던 사람, 그리고 보좌진과 지역위원회 핵심 인사들이 ‘검은돈’ 요구를 방조했다는 것이 되기에 도덕성에 치명상을 입게 된다. 설사 박 의원이 몰랐다고 해도 도의적 책임까지 피해 가기는 힘들다. 전 정권의 적폐를 청산하겠다던 적폐청산위원장을 지냈고 현재 여당의 ‘생활적폐청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아닌가. 정치적 책임을 넘어 사회적 책임까지 결코 가볍지 않을 것임은 불문가지다. 박 의원 스스로도 이와 관련해 대전시민 앞에 상세히 소명을 할 필요가 있다.

정치인에게 높은 도덕성과 정직은 중요한 덕목이다. 때문에 진실을 규명하는 과정을 생략해서는 안 된다. 상당수 시민은 박 의원이 뭔가 진실을 숨기고 있다는 의구심을 갖고 있다. 박 의원은 더 늦기 전에 각종 의혹과 이번 사건의 전말을 시민에게 밝혀야 한다. 박 의원이 이번에 의혹을 말끔히 털어내지 못한다면 계속 ‘꼬리표’가 남아 생활적폐청산특별위원장직은 물론 국회의원직을 수행하는 데 걸림돌이 될 것이다. 자신이 저지른 일에 대해서는 끝까지 책임을 지는 것이 정치인의 자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