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경찰 배치, 비상벨·광폭탁자 설치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충주시가 민원담당 부서 공무원들의 심리적 불안 해소를 위해 공직자 안전망 구축에 나선다.

시는 폭언과 폭행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는 직원들의 신변보호를 위해 청원경찰 인력을 배치하는 등 종합적인 안전대책을 마련했다.

시에 따르면 이 같은 조치는 최근 연수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기초수급 중지에 불만을 품은 한 민원인이 음주 후 흉기를 소지해 담당공무원을 위협하고 자신의 복부를 자해하는 소동이 벌어져 안전대책을 마련하게 됐다.

해당 민원인은 출동한 경찰에 연행된 뒤 사건은 일단락됐지만, 당시 민원인을 상대했던 담당공무원과 동료직원들은 정신적으로 큰 충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지난 8월에는 경북 봉화군 관내 한 면사무소에서 발생한 총기난사 사건으로 공무원 2명이 사망하는 등 민원담당 공무원들은 위험에 노출돼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시는 단순 민원제기를 넘어선 흉기난동과 협박, 폭행에 대해 보호수단을 마련키로 했다.

우선 가장 많은 민원이 발생하는 연수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객과 직원 보호차원에서 청원경찰을 우선 배치키로 했다.

또한 모든 읍·면·동에 112상황실과 관할 지구대에 직통으로 연결되는 비상벨을 설치해 신고지연에 따른 피해 확대 예방과 위급상황에서도 대처할 수 있도록 했다.

사무실 내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CCTV 추가 설치와 위치를 조정하고 민원상담 탁자를 광폭탁자로 교체, 상담도중 돌발행동에 대처할 수 있는 거리를 유지키로 했다.

시 관계자는 “직원들이 조금이라도 폭력으로부터 안전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대책을 강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