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고용센터 기업 지원팀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정부가 청년 고용률을 높이기 위해 추경까지 하면서 추진했던 청년추가 채용 장려금제도를 고용노동부 청주지청고용센터 직원들의 이해 부족으로 '줬다가 빼앗는' 일이 발생 ,기업체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고용노동부 청주지청은 지난 1월부터 시행된 청년 추가 고용 사업장 1925명을 목표로 홍보, 2300여명 을 채용해 목표 대비 130% 추진실적을 올렸다

이 제도는 고용보험 가입 사업장을 중심으로 총 근로자 대비 청년들이 추가로 증가한 사업장에 대해 1인당 월 75만원을 90명까지 지원하는 것이다.

그러나 청주고용센터 직원들은 이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업무 지침 이해 부족으로 해당 사업장을 알선하고 뒤늦게 회수조치하는등 오락가락 행정을 펼쳤던 것으로 알려졌따.

한 예로 오창산단 A업체의 경우 청년추가 채용 지원금 안내를 받고 청주고용센터 직원들과 전화 협의를 통해 청년 채용 장려금 1000만원을 받았다가 회수조치 당했다는 것이다.

이 처럼 해당 업체의 판단 기준도 제대로 숙지하지 않고 업무를 보다가 상부의 지시로 뒤늦게 국가 지원한 예산을 회수 조치하는등 매끄럽지 못한 행정으로 비난을 사고 있다.

이에대해 노동부 청주고용센터 관계자는 "청년 고용활성화를 추진하다가 일어났던 일"이라며 "부당 이익을 취했기에 회수 조치한 것 뿐"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청년추가 채용 장려금제도는 고용노동부가 전국에서 10만명의 청년 추가 고용 계획을 세우고 1년간 추진했던 사업이다. 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