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39회 2차 정례회 5분 자유발언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 청주시가 격년으로 열고 있는 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이 도마 위에 올랐다.

청주시의회 김은숙(더불어민주당·사진) 의원은 20일 열린 39회 시의회 2차 정례회 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의 근본적인 변화를 촉구했다.

김 의원은 "시는 직지코리아 국제 행사 개최를 위해 고인쇄박물관 등 전문조직을 무시하고 조직위원회를 별도로 구성해 직지와 연계성을 떨어뜨린 단순한 문화행사로 전락하게 했다"며 "직지 고유의 정체성을 확산하고 세계화를 위한 활동을 일관성 있게 연계하려면 고인쇄박물관이 중심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또 "올해 행사가 대다수 강연과 전시행사로 치우치면서 관람객의 호응을 이끌어 내지 못했고 각설이 공연 등 직지와 관련 없는 행사 개최로 보는 이를 의아스럽게 했다"며 "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이란 이름에 걸맞게 직지 원본을 우리 눈으로 보고 가슴으로 느낄 수 있는 기회가 제공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2018 청주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은 사업비 60억원을 들여 '직지 숲으로의 산책'을 주제로 지난달 1~21일 청주예술의전당과 고인쇄박물관 일원에서 펼쳐졌다.

조직위는 이 기간 애초 목표 인원 40만 명을 넘어선 41만여 명이 입장했다고 밝혔으나 정확한 티켓팅에 의한 집계가 아닌 행사장 내 여러 곳에서 무작위로 입장객을 카운트 하면선 숫자놀음에 지나지 않는다는 지적을 받았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