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진(사진) 셀트리온 회장이 최근 기내에서 승무원에게 폭언을 하는 등 '갑질'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회사측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표명하면서 진실공방으로 번지고 있다.

 

20일 JTBC 뉴스룸은 취재진이 입수한 대한항공 내부 보고서를 바탕으로 서 회장과 관련한 폭언, '갑질' 의혹을 보도했다.
JTBC는 서 회장이 지난 16일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인천으로 오는 대한항공 여객기 일등석에 탑승한 뒤 이코노미석에 탄 직원들을 일등석 전용 바(bar)로 불렀지만, 여객기 사무장이 이코노미석 승객은 바에 들어갈 수 없다고 제지하자 막말을 하는 등 보복성 갑질을 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서 회장이 승무원에게 반말과 비속어를 사용했으며 여승무원에 대한 외모 비하 발언도 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라면을 주문하고 일부러 3차례나 다시 끓이도록 했다는 갑질 의혹도 내보냈다.
이와 관련 셀트리온 측은 보도 이후 회사 홈페이지에 '금일 JTBC 보도내용에 대한 회사의 입장을 말씀드립니다.'라는 공지글을 올려 의혹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서정진 회장의 갑질 의혹 보도를 반박하는 공지. 셀트리온 홈페이지 캡쳐.
서정진 회장의 갑질 의혹 보도를 반박하는 공지. 셀트리온 홈페이지 캡쳐.

 

셀트리온은 서 회장이 이코노미석에 탑승한 3명의 직원과 이코노미석 근처 키친 복도에서 티타임을 가졌고, 직원들과 일등석 승객 전용 칵테일 라운지로 이동했지만, '규정 위반'이라는 사무장의 제지를 받고 바로 칵테일 라운지에서 퇴장했다고 주장했다.
셀트리온은 서 회장이 사무장과 '규정 위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에서 "다소 불편할 수 있는 대화가 오가기도 했으나, 보도된 승무원 리포트 내용과 다르게 폭언이나 막말, 비속어 사용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서 회장이 고의로 라면을 수차례 주문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한 차례 다시 라면을 제공 받았지만, 이후 재주문 요청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서 회장이 승무원 외모 비하 발언을 했다는 주장에는 "본인이나 동승했던 직원들에게 확인한 결과 사실무근으로 확인됐다"고 했다.
셀트리온은 "서 회장은 항공사의 규정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 부분은 향후 철저히 지키도록 하겠다고 했다"며 "더욱 배려심 있고 조심스러운 언행을 실천하도록 하겠다는 점을 약속했다"고 전했다.
또 "예기치 못한 불편함을 느꼈거나 상처를 받으신 분들이 있다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서 회장의 사과를 전했다. 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