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김진식 기자)

증평군은 21일 증평읍 죽리마을이 농협중앙회가 주최한 ‘1회 깨끗하고 아름다운 농촌마을 가꾸기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해 상패와 1000만원의 시상금을 받는다고 밝혔다.

이번 경진대회는 환경친화농업 실천 등 농업의 공익적 가치 확산과 도시민이 다시 찾고 싶은 깨끗하고 아름다운 농촌마을을 발굴‧육성하기 위해 올해 처음 개최됐다.

지역 농협 시․군지부의 추천과 각 지역본부의 서류심사와 현지 확인을 거쳐 중앙본부의 최종 본선 발표심사를 통해 전국에서 24개의 우수사례가 선정됐다.

죽리마을은 경관 보전을 위해 빈집 및 유휴시설을 활용해 공원 및 귀농인의 집 조성한 것과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마을회관을 정비하고 임시 주차장 만든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죽리마을 김웅회 이장은 “지난달 농촌 빈집 및 유휴시설 활용 우수사례 공모대회 대상에 이후 한 달 만에 또 다시 전국 경진대회에서 수상할 수 있었던 것은 죽리마을 주민 모두가 함께 일궈낸 성과이다”며 “마을 일을 내 일처럼 함께 노력해준 농협관계자와 군 관계자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이 마을은 지난달 25일 한국농촌건축대전과 함께 열린 1회 농촌 빈집 및 유휴시설 활용 우수사례 공모전에서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수상과 함께 500만원의 시상금을 받았다. 증평 김진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